정부 정책 PR 활동의 공중관계성 형성 요인 연구 : 농림축산식품부 홍보행사를 중심으로
한국PR학회 | 한국PR학회 | 36 pages| 2015.09.07| 파일형태 :
조회 1203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농림축산식품 정책 관련 홍보행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문제점은 무엇인지 살펴봤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 내 각 실국에서 보고한 행사결과보고서와 농림축산식품부 홍보행사를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에 대한 심층 인터뷰/설문조사 결과 분석 자료를 통해 정책 PR 목적으로 행해지고있는 농림축산식품 관련 홍보행사의 문제점을 파악했다.
 
그 결과 소구대상 불투명, 관례적/형식적 행사, 전시성 행사 내용, 사후준비 소홀 등이 확인됐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정책 PR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문헌 검토한 결과 농림축산식품 관련 홍보행사를 통한 정책 PR 효율성 향상을 위한 실험적 커뮤니케이션 모델이 제안됐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농림축산식품 관련 홍보행사를 관람하거나 참여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농림축산식품 관련 홍보행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공중관계성 개념을 형성하는 요인들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했다. 분석 결과 정책 PR 활동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농림축산식품 홍보행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소구대상 불투명성”이었고 이 변인은 “커뮤니케이션 균형성”과 “충실성” 변인과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농림축산식품 관련 정책 PR 활동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서론
정책 PR과 정책 효율성
농림축산식품 관련 홍보행사와 정책효율성 문제
농림축산식품 홍보행사와 공중관계성
 커뮤니케이션 균형성
 신뢰도
 만족도
 충실성
 공중관계성 변인 간 관계
연구문제
 연구방법
 연구 참여자
 연구 설계
 측정
연구결과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
 연구문제 3
결론 및 논의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정책 PR 정책 효율성 공중관계성 커뮤니케이션 균형성 충실성 만족도 신뢰도 Policy PR Government PR Public Effectiveness of PR Communication Balanced Communication Commitment Trust Satisfaction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PR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