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적 광고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반응에 대한 연구 : 국가 정체성 활성화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30 pages| 2015.05.2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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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1) Use of Patriotic Appeals in Ads in Korea
2) National Identification and Consumer Responses to Patriotic Ads
3) The Influence of National Identity Salience on Consumer Responses to Patriotic Ads
3. METHOD
1) Experimental Design
2) Sample
3) Pretests
4) Stimulus Development
5) Measurements
4. RESULTS
1) Manipulation Checks
2) Hypothesis Testing
5. DISCUSSIONS & IMPLICATIONS
6. LIMITATIONS AND FUTURE RESEARCH
목차
국내 광고에 꾸준히 애국적 메시지가 활용되고 있는 반면, 그 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험 연구를 통해 한국 소비자들이 애국적 소구를 사용 한 광고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첫째, 소 비자들이 실제로 애국적 메시지가 포함되어있는 광고에 더 호의적인 반응을 나타내는지, 둘째, 국가 아이덴티피케이션(national identification) 수준이 애국적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마지막으로, 아이덴티티 프라임(identity prime)을 통한 개인의 국가 아이덴티티 (national identity) 활성화가 애국적 광고에 대한 반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 구 결과에 따르면, 국가 아이덴티티에 대한 특정 자극이 없는 경우, 애국적 메시지가 포함된 광 고와 그렇지 않은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개인의 국가 아이덴티피케이션 수준이 높을수록 애국적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 또한 호의적으로 나타 났다. 또한 애국적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아이덴티티 프라임에 대한 노출로 인해 개인의 국가 아이덴티티가 활성화 되었을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애국적 광고 소구 국가 정체성 국가 아이덴티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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