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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본 중국어 어휘의 정반대립구조
자료요약
본 논문은 한국과 중국을 유교문화권, 고맥락 동양문화권으로 분류하는 거시적 문화연구에서 진일보하여 언어의 차이는 세계관의 차이라는 언어상대론적 입장에서 우리말과 다른 중국어의 특징을 분석하여 중국 문화의 특징을 실증적으로 도출하고자 연구되
었다.
중국 한족은 상고시대부터 세계를 상호 대립과 조화로 파악하는 음양 이원론을 발전시켜 왔다. 음양론은 세계를 대립적인 두 측면의 ‘동시적인 존재’로 파악하는 갈라짐과 교차반복의 운행법칙이다. 상반상성,음양대대를 중시하는 중국 한족의 민족심리는 중국어 어휘, 특히 장기간 습관적으로 사용됨으로써 중국문화를 응집하게 된 성어(成語)에 집중적으로 표현되었다.
100개의 정반대립구조의 성어를 분석한결과 2언+2언의 4언구로 주술구조, 동사목적어 구조를 형성하여 형식상의 정반대립을 용이하게 하였다. 성어분석을 통해 추출한 중국문화의 특징은 새옹지마, 고진감래와 같이 인생의 행복과 불행을 동시적으로 포용하는 세계관과 표면상으로는 순종하고 암암리에 배반하거나 실력을 감추고 기회를 기다리며 어리석은 듯 보이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이다. 어휘의 정반대립구조는 어법의 정반의문문으로 확인되며, 현대 중국 대중문화 속의 드라마, 가요 제목 및 광고 문구에도 자주 차용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로써 중국어를 통해 분석한 중국 문화가 한국어 및 한국문화와 구별됨을 인지하여 중국과의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는데 일조하기를 기대하였다.
었다.
중국 한족은 상고시대부터 세계를 상호 대립과 조화로 파악하는 음양 이원론을 발전시켜 왔다. 음양론은 세계를 대립적인 두 측면의 ‘동시적인 존재’로 파악하는 갈라짐과 교차반복의 운행법칙이다. 상반상성,음양대대를 중시하는 중국 한족의 민족심리는 중국어 어휘, 특히 장기간 습관적으로 사용됨으로써 중국문화를 응집하게 된 성어(成語)에 집중적으로 표현되었다.
100개의 정반대립구조의 성어를 분석한결과 2언+2언의 4언구로 주술구조, 동사목적어 구조를 형성하여 형식상의 정반대립을 용이하게 하였다. 성어분석을 통해 추출한 중국문화의 특징은 새옹지마, 고진감래와 같이 인생의 행복과 불행을 동시적으로 포용하는 세계관과 표면상으로는 순종하고 암암리에 배반하거나 실력을 감추고 기회를 기다리며 어리석은 듯 보이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이다. 어휘의 정반대립구조는 어법의 정반의문문으로 확인되며, 현대 중국 대중문화 속의 드라마, 가요 제목 및 광고 문구에도 자주 차용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로써 중국어를 통해 분석한 중국 문화가 한국어 및 한국문화와 구별됨을 인지하여 중국과의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는데 일조하기를 기대하였다.
목차
1. 서론
2. 중국인의 정반대립 사유구조
3. 중국 성어(成語)의 정반대립구조
1) 주술구조
2) 복합 주술구조
3) 동사 목적어 구조
4) 복합 동사 목적어 구조
5) 복합 명사구조
6) 복합 동사구조
7) 기타 성어
8) 숫자를 사용하는 성어
9) 속어
10) 격언
4. 중국어 어법의 정반의문문
5. 중국어 대중문화 제목의 정반대립구조
6. 결론
참고문헌
2. 중국인의 정반대립 사유구조
3. 중국 성어(成語)의 정반대립구조
1) 주술구조
2) 복합 주술구조
3) 동사 목적어 구조
4) 복합 동사 목적어 구조
5) 복합 명사구조
6) 복합 동사구조
7) 기타 성어
8) 숫자를 사용하는 성어
9) 속어
10) 격언
4. 중국어 어법의 정반의문문
5. 중국어 대중문화 제목의 정반대립구조
6. 결론
참고문헌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언어상대론
중국문화
중국인
중국어 어휘
음양사상
정반의문문
중국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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