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조미디어]2024년 소비 트렌드 리포트 01. 초저가 소비
- [매조미디어] 미디어&마켓 리포트_24년 6월
- [리서치애드] 2024년 4월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보고
- [메조미디어] 2023 소비 트렌드 시리즈 (지속가능한 소비)
- [2024년 5월] 나스미디어 10대 NPR Target Report
- 2022 주류 소비 트렌드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5월 MEDIA AD ISSUE
- [인크로스]2024년 5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4년 4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4년 5월] 나스미디어 30대 NPR Target Report
시각문화교육을 통한 미술교육 연구
자료요약
인간의 모든 활동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교육은 이러한 사회의 문화적 변화를 교육적 자원으로 활용한다. 특히 21세기 현대 사회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사회, 문화적 토양을 가지고 있으며, 그 변화의 속도 또한 과거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하루가 다르게 빨라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교육의 사회, 문화적 맥락성은 중요하다. 현대사회는 산업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새로운 매체가 생성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시각 이미지 중심의 대중문화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대변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미술교육은 이러한 학습자의 문화적 기반이나 사회의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 이에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미술교육의 탈맥락적이고 형식적인 성격에 있다고 보고, 미술교육이 기존의 한정된 틀을 깨고 사회 ·문화의 맥락적 입장에서 시각문화교육이라는 보다 큰 범주 안에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시각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시각문화의 개념과 성격에 대해 살펴보았다.
시각문화
비주얼 리터러시(Visual Literacy)
다양한 미디어
석고 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