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가격 , 판매촉진의 단기 및 장기적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3 pages| 2025.11.1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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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전략적 제휴가 기업이 생산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전략적 제휴의 수, 전략적 제휴의 협력수준, 제휴 기업 간의 자본투자, 제휴 기업 간의 상대적 규모 등이 제휴 기업의 생산성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에 대한 이론을 제안하였고, 1986년부터 1995년 동안 22개 국제항공사에 의해서 수립된 전략적 제휴들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항공사들이 다른 항공사와 전략적 제휴를 수립할 때 생산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략적 제휴에서의 협력수준은 제휴 항공상의 생산성 향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제휴 항공사간의 자본투자와 제휴 항공사간의 상대적 규모는 생산성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을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전략적 제휴가 항상 제휴기업의 생산성을 증진시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특정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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