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포털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전략차원요소를 인터넷 포털기업에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가를 인과분석적인 연구모형을 도입하여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편리성, 오락성, 상호작용성 등의 포털지원 서비스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고객만족은 재방문 의지, 타인 추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객만족과 타인 추천 사이에는 재방문 의지 요인이 매개적인 역할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요인은 재방문 의지보다는 타인추천에 보다 큰 영향력을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