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딩(2)- 독일과홍콩사례
자료요약
토마스 프리드먼(Thomas Friedman)이라는 뉴욕 타임즈(New York Times)의 간판 칼럼니스트가 있다. 그는 원래 중동(中東)지역 전문가로 현재 국제문제 담당 칼럼니스트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활동을 하고 있고, 세 권의 베스트셀러를 낸 유명 저술가이기도 하다. 기본 자질이 뛰어나기도 하지만, 중동이라는 특성이 미국 언론의 최고의 칼럼니스트로 오르는 데 효과를 발휘했음은 부인하기 힘들다. 왜냐하면 그 때까지 이따금 벌어지는 아랍국들과 이스라엘의 중동전쟁 이외에는 미국인의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했던 지역이, 오일쇼크를 겪으며 산유국기구(OPEC)의 주요 인사들이 손만 까딱해도 미국 신문의 일면을 장식하던
그 시절에 중동 전문기자로 언론인 생활을 시작하는, 기자로서는 더 할 나위없는 행운을 누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석유 위기가 잠잠하면 전쟁, 테러, 평화회담이 줄지어 벌어졌고 그는 그 치열했던 79년에서 88년까지 현장 한복판이라고 할 수 있는 레바논의 베이루트와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을 지켰다.
그 시절에 중동 전문기자로 언론인 생활을 시작하는, 기자로서는 더 할 나위없는 행운을 누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석유 위기가 잠잠하면 전쟁, 테러, 평화회담이 줄지어 벌어졌고 그는 그 치열했던 79년에서 88년까지 현장 한복판이라고 할 수 있는 레바논의 베이루트와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을 지켰다.
목차
1.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국가 브랜드 - 토마스 프리드먼과 아랍의 국가 브랜드
1) 적성국가에서 교화의 대상으로
2) 브랜드를 만들려 하지 말고 찾아라
2. EU내 신뢰와 리더쉽 쌓기 - 독일의 국가 브랜드 사례
1) 독일의 국가 브랜드 수립 배경과 목적
2) 독일 국가 브랜드의 시각화 - Visual Identity 설정
3) Visual Identity를 활용한 브랜드 지평 넓히기
4) 브랜드의 전파와 후속 작업 및 한계
3. 기회의 땅 Hong Kong 세우기 - Asia’s World City
1) 홍콩 브랜드 수립을 위한 주요 조사 및 결과
2) Brand Positioning, Platform & Personality
3) Visual Identity와 Tag line
4) 브랜드 출범 프로그램과 관리체계
4. 국가 브랜드와 기업 브랜드
1) 적성국가에서 교화의 대상으로
2) 브랜드를 만들려 하지 말고 찾아라
2. EU내 신뢰와 리더쉽 쌓기 - 독일의 국가 브랜드 사례
1) 독일의 국가 브랜드 수립 배경과 목적
2) 독일 국가 브랜드의 시각화 - Visual Identity 설정
3) Visual Identity를 활용한 브랜드 지평 넓히기
4) 브랜드의 전파와 후속 작업 및 한계
3. 기회의 땅 Hong Kong 세우기 - Asia’s World City
1) 홍콩 브랜드 수립을 위한 주요 조사 및 결과
2) Brand Positioning, Platform & Personality
3) Visual Identity와 Tag line
4) 브랜드 출범 프로그램과 관리체계
4. 국가 브랜드와 기업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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