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과정에서의 지역언론의 공공저널리즘 실천 사례 연구: 광주MBC의 17대 대선 보도사례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이제까지 우리나라의 선거보도에 있어서 시민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지역적 이슈가 언론을 통해 구체화되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언론매체가 선거과정에서 시민주도형 정책중심 보도방식을 시도하려는 의식적인 노력을 한 경우는 거의 없다. 학자들도 선거보도나 선거과정에서의 공공저널리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경우는 있지만, 언론매체와 협력하여 현장 속에서 문제를 탐구하고 실행한 경우는 아직 보고된 사례가 없다.
광주전남언론학회는 2007년 대통령선거시기에 전통적 선거보도방식의 한계를 벗어나 공공저널리즘의 방법을 동원하여 시민 중심 및 정책중심의 선거보도를 실험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광주문화방송과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시민이 원하는 한국의 미래와 지역의 미래는 어떤지를 찾아내고 그것을 바탕으로 선거를 좀더 성숙된 시민의 선택과정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전개했다.
이 글에서는 광주전남언론학회와 광주·목포·여수문화방송이 공동으로 시도했던 시민주도형 정책 중심의 공공저널리즘적 대통령 선거보도의 운영과정과 내용, 그리고 그 의미와 남겨진 과제를 정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광주전남언론학회는 2007년 대통령선거시기에 전통적 선거보도방식의 한계를 벗어나 공공저널리즘의 방법을 동원하여 시민 중심 및 정책중심의 선거보도를 실험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광주문화방송과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시민이 원하는 한국의 미래와 지역의 미래는 어떤지를 찾아내고 그것을 바탕으로 선거를 좀더 성숙된 시민의 선택과정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전개했다.
이 글에서는 광주전남언론학회와 광주·목포·여수문화방송이 공동으로 시도했던 시민주도형 정책 중심의 공공저널리즘적 대통령 선거보도의 운영과정과 내용, 그리고 그 의미와 남겨진 과제를 정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1) 선거보도에서 공공 저널리즘의 필요성
2) 공공 저널리즘 국내 사례
3. 대통령선거에서 정책중심 공공저널리즘 수행과정
1) 패널구성과 의제선정
2) 방송 보도
5. 정책중심 선거보도 프로젝트에서 나타난 문제점
1) 공공저널리즘 수행 환경의 문제
2) 공공저널리즘 수행주체의 문제
3) 경마식 저널리즘의 지배력
4) 협력과 연대의 문제
5) 정책선거보도의 성과와 영향
6. 결론 및 제언
2. 이론적 배경
1) 선거보도에서 공공 저널리즘의 필요성
2) 공공 저널리즘 국내 사례
3. 대통령선거에서 정책중심 공공저널리즘 수행과정
1) 패널구성과 의제선정
2) 방송 보도
5. 정책중심 선거보도 프로젝트에서 나타난 문제점
1) 공공저널리즘 수행 환경의 문제
2) 공공저널리즘 수행주체의 문제
3) 경마식 저널리즘의 지배력
4) 협력과 연대의 문제
5) 정책선거보도의 성과와 영향
6. 결론 및 제언
지역언론
공공저널리즘
광주MBC
대선보도사례
정치광고
대통령 선거과정
선거보도
시민주도형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