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저녁일일드라마의 채널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요약문>
자료요약
이에 본 연구는 2008년 방송문화진흥회의 프로그램 품질평가지수 조사(이하 QI 조사) 결과 자료를 이용하여 실제 저녁 일일 드라마에 대한 시청량과 품질평가가 채널의 브랜드 자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QI 조사는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지상파 방송사 4개 채널(KBS1, KBS2, MBC, SBS)에 대한 프로그램 평가 조사를 실시하며, 이 연구는 2008년 하반기 조사 자료를 이용하였다. QI 조사의 가장 큰 특징은 서울,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부산, 광주, 대구, 대전 거주 2,000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TNS 시청률 패널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TNS 시청률 패널 2,000가구 중에서 QI 조사에 참여한 1,500명의 응답자의 응답 자료를 분석하였다. 조사는 전화면접을 통해 이뤄졌으며 프로그램 시청률은 피플미터로 기록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전화조사 기간은 2008년 12월 11일부터 12월 27일까지였으며, 시청 기록 데이터는 2008년 11월 17일부터 12월 7일까지의 3주간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1500명의 응답자 중에서 <너는 내운명>을 시청하고 평가에 참여한 응답자는 1087명이었고, <아내의유혹>은 703명이었다. 분석결과와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문>
지상파
저녁일일드라마
채널 브랜드자산
KBS1
KBS2
SBS
MBC
프로그램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