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윤리강령에 대한 국가 간 광고 대행사 실무자들의 인식 연구: EPQ 윤리적 가치관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광고윤리는 광고인의 의무는 물론 광고행위에 따른 결과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현실적인 중요성이 큰데 비해 이에 관한 학문적인 접근은 미미했다. 우리나라의 광고윤리의 문제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져 왔으며, 연구자들은 사회의 특정 집단에 미치는 영향이나 특정한 유형광고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등 주로 사회적 차원에 초점을 맞추어 왔으나 정작 광고윤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윤리강령에 대한 광고 산업의 참여자이자 실재적 운영자인 광고대행사 관리자 그룹에 대해서 다뤄진 연구는 아직 없었고(문영숙, 1997), 또한 광고윤리강령이 어느 정도 행동규범으로서 작용하는가에 대해 진행된 연구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고윤리를 본질적으로 다루며, 광고 대행사의 관리 그룹의 EPQ(Ethics erception Questionnaire)를 통한 윤리의식과 그에 따른 광고윤리에 대한 인식과 윤리에 대한 태도를 알아봄으로써 광고 산업의 윤리적 문제들과 한계점들에 대한 기초를 만드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미국과 일본과의 광고대행사들의 광고윤리 강령에 대한 반응비교를 통해서 광고 대행사 관리그룹의 윤리의식에 따른 광고윤리 인식의 반응을 비교 논의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고윤리를 본질적으로 다루며, 광고 대행사의 관리 그룹의 EPQ(Ethics erception Questionnaire)를 통한 윤리의식과 그에 따른 광고윤리에 대한 인식과 윤리에 대한 태도를 알아봄으로써 광고 산업의 윤리적 문제들과 한계점들에 대한 기초를 만드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미국과 일본과의 광고대행사들의 광고윤리 강령에 대한 반응비교를 통해서 광고 대행사 관리그룹의 윤리의식에 따른 광고윤리 인식의 반응을 비교 논의 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광고윤리의 역할 및 필요성
2. 광고윤리인식에 대한 기존연구
Ⅲ.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1. 표집
2. 측정
Ⅴ. 결 과
참고문헌
Ⅱ. 이론적 배경
1. 광고윤리의 역할 및 필요성
2. 광고윤리인식에 대한 기존연구
Ⅲ.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1. 표집
2. 측정
Ⅴ. 결 과
참고문헌
광고윤리강령
EPQ 윤리적 가치관
광고윤리인색
윤리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