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의성과 크리에이티브에 관한 연구 동향과 전망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34 pages| 2014.12.23| 파일형태 :
조회 2793 다운로드 6
자료요약
이 연구에서는 미국의 광고학 전문 학술지 에 발표된 최초의 광고 창의성 논문인 화이트(White, 1972)의 연구에서부터 최근의 국내외 연구에 이르기까지, 광고학 전문 학술지에 발표된 광고 창의성과 크리에이티브에 관한 그동안의 연구 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세부적인 연구주제는 광고 창의성의 개념과 영향요인 연구, 광고 창의성의 평가준거와 척도개발 연구,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효과검증 연구, 광고 표현전략 연구, 광고 카피와 수사학 연구, 광고 디자인 연구, 아이디어 발상법 연구, 광고인 연구, 광고제작산업 연구, 크리에이티브 요소의 적용 연구 같은 10가지 주제로 분류되었다. 10가지 세부 연구주제에 따라 광고 창의성 또는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이전 연구들을 검토하고, 결론 및 논의 부분에서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전망했다. 이 연구는 광고 창의성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는 동시에 앞으로 광고 크리에이티브 분야의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요약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방법과 연구범위
3. 연구 결과
1) 광고 창의성의 개념과 영향요인 연구
2) 광고 창의성의 평가준거와 척도개발 연구
3)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효과검증 연구
4) 광고 표현전략 연구
5) 광고 카피와 수사학 연구
6) 광고 디자인 연구
7) 아이디어 발상법 연구
8) 광고인 연구
9) 광고제작산업 연구
10) 크리에이티브 요소의 적용 연구
4. 결론 및 연구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Journal of Advertising 창의성 화이트 크리에이티브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