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 융합(Identity Fusion)이 애국적 소비에 미치는 영향 : 한국과 미국 소비자 비교연구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4 pages|
2014.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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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국가와 개인간의 아이덴티티 융합과 애국적 소비 행동 사이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존재하며, 또한 개인의 문화적 배경이 이러한 상관관계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 지 살펴보고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국가와 개인의 아이덴티티가 융합되어 있는 정도에 따라 애국적 광고에 대한 반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조사하였다. 이에 더하여, 한국 소비자와 미국 소비자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아이덴티티 융합 정도가 애국적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문화간 차이가 존재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미 양국 소비자 모두 아이덴티티 융합 정도가 높을수록 높은 자기민족중심적 성향을 나태냈으며, 애국적 광고에 대한 반응 또한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단, 이러한 아이덴티티 융합의 영향은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국가, 즉 미국에서 보다 집단주의적 성향이 강한 국가, 즉 한국에서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아이덴티티 융합이 애국적 소비 행동을 예측하는데 있어 하나의 주요한 변인이 될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LITERATURE REVIEW
Relationship of Fusion to Identification
Cultural Influence on Identity Fusion
Identity Fusion and Patriotic Consumption: Consumer Ethnocentrism
Identity Fusion and Patriotic Consumption: Response to Patriotic Advertising
METHODOLOGY
Experimental procedure
Stimuli
Measures
RESULTS
Manipulation Checks
Hypotheses Testing
DISCUSSION
Relationship of Fusion to Identification
Cultural Influence on Identity Fusion
Identity Fusion and Patriotic Consumption: Consumer Ethnocentrism
Identity Fusion and Patriotic Consumption: Response to Patriotic Advertising
METHODOLOGY
Experimental procedure
Stimuli
Measures
RESULTS
Manipulation Checks
Hypotheses Testing
DISCUSSION
애국광고
아이덴티티 융합
사회정체성
국가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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