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 부채만기 및 투자간의 상호관계와 이들과 성장기회간의 상호작용이 레버리지, 부채만기 및 투자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36 pages| 2025.09.24| 파일형태 :
조회 31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2000년 1월 1일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레버리지, 부채만기 및 투자간의 상호관계와 이들과 성장기회간의 상호작용이 레버리지, 부채만기 및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레버 리지 모형, 부채만기 모형 및 투자 모형을 구조 방정식 모형으로 설정하여, 이들을 3SLS 회귀모형으로 분석하였으며, 주 요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레버리지 모형에 대한 분석 결과, 부채만기를 단축시키면 레버리지가 축소되고, 부채만기를 연장시키면 레버리지가 확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부채만기를 단축시켜 단기부채를 많이 사용하면, 유동성위험이 증가하여 파산비용이 증가 하고 부채수용력이 약화되어 레버리지가 감소한다. 성장기회가 높은 기업은 레버리지를 축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 나 고성장 기업은 성장기회가 레버리지에 음(-)의 영향을 미치지만, 저성장 기업의 경우에는 양(+)의 영향을 미친다. 이는 고성장 기업은 과소투자 가설에 따르지만, 저성장 기업은 과잉투자 가설에 따름을 시사한다. 그리고 고성장 기업은 성 장기회와 부채만기간의 상호작용변수가 레버리지에 음(-)의 영향을 미치지만, 저성장 기업의 경우에는 양(+)의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성장기회가 높을수록 부채만기와 레버리지간의 양(+)의 관계가 완화된다. 부채만기 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레버리지를 축소시키면 부채만기가 단축되고, 레버리지를 확대시키면 부채만기가 연장되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레버리지 확대로 인한 유동성위험은 부채만기 연장으로 완화될 수 있으므로, 부채만 기 연장(단축)과 레버리지 확대(축소)는 유동성위험에 대한 대체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성장기회가 높은 기업은 부채만기를 단축시켜 단기부채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성장 기업은 성장기회와 레버리지간의 상호작용변수가 부채만기에 음(-)의 영향을 미치지만, 저성장 기업의 경우에는 양(+)의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고성장 기업은 레버리지가 성장기회와 그에 따른 과잉투자 문제로 인하여 부채만기에 음(-)의 영향을 미치지만, 저성장 기업의 경우에는 레버리지가 부채만기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결과는 부채만기 단축은 레버리지 축소의 대체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과소투자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부채만기를 사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투자 모형에 대한 분석 결과, 레버리지가 높은 기업은 투자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과소투자 가설 과 일치하며, 레버리지 수준이 과도하게 높으면 사후적으로 과소투자를 유발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성장기회는 투자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성장성이 높을수록 투자가 증가한다는 Tobin-q 이론과 일치한다. 부채만기는 투자에 음 (-)의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부채만기가 길수록 투자에 소극적임을 의미한다. 그리고 성장기회와 부채만기간의 상호작용 변수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은 성장기회의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고성장 기업은 성장기회와 부채만기간의 상호작용변수가 투자에 양(+)의 영향을 미치지만, 저성장 기업의 경우에는 음(-)의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결과는 고성장 기업은 부채만 기 연장(축소)이 성장기회와 투자간의 양(+)의 관계를 강화(완화)시키는 반면에, 저성장 기업은 부채만기 연장(축소)이 성장기회와 투자간의 양(+)의 관계를 완화(강화)시킴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레버리지, 부채만기 및 투자간의 상호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레버리지와 부채만기가 성장기회 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레버리지, 부채만기 및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 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레버리 지와 부채만기는 그 자체뿐만 아니라, 성장기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레버리지, 부채만기 및 투자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레버리지와 부채만기 정책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debt maturity#growth opportunities#investment decision#leverage#underinvestment hypothesis#과소투자 가설#레버리지#부채만기#성장기회#투자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