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과 기업가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4 pages| 2024.03.28|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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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국내 기업의 배당정책과 배당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의 변화를 정립하는데 그 목적을 갖는다. 배당신호이론, 배당고객이론 그리고 배당케이터링 이론을 바탕으로 가설을 세우고 2001년부터 2016년 까지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관계를 밝혀냈다. 첫째, 글로벌 금융위기 기간 동안 국내기업의 배당이 감소하였다. 둘째, 금융위기 기간 동안 배당규모-기업가치의 양의 관계가 약화되었다. 셋째, 금융위기 이후 기간에는 배당규모-기업가치의 양의 관계가 강화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배당신호이론, 배당케이터링이론을 지지하는 결과이며, 배당고객이론을 일부 지지하는 결과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및 표본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배당정책#글로벌 금융위기#기업가치#배당신호이론#배당고객이론#배당케이터링이론#Dividend policy#2008 Global crisis#Firm value#dividend signaling theory#catering theory of dividends#dividend clientele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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