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무책임, 그리고 기업성과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35 pages| 2024.03.2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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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기대가 커져가면서 기업은 자연스럽게 사회적 책임활동을 경영의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관한 경영학 문헌은 대다수가 기업성과의 관련성을 입증하는데 집중해 왔다. 그러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 못지않게 무책임한 사건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바람직한 일과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 동일한 기업에게서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이 자주 목격된다. 기업의 사회적 무책임(CSiR)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배경이다. 이 연구는 사회적 무책임 개념을 연구모형에 도입하여 사회적 책임, 무책임, 기업성과 사이의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세부적인 연구목적은 CSR이 기업 가치를 높이는가, CSR이 사회적 무책임을 줄이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는 이 세 가지 변수사이에 유의한 관계가 존재한다는 가설을 제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CSR의 측정도구인 KEJI의 예측 타당성을 논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KEJI 지수를 CSR의 대리변수로, 자체 수집한 기업의 부정적 사건 사고 건수를 무책임 대리변수로, Tobin"s Q를 기업 가치의 대리변수로 활용하였다. 한국거래소 상장기업의 종단적 패널자료를 이용한 실증분석을 통해 두 가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CSR 성과는 기업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며 KEJI는 재무적 측면의 예측 타당성이 유의한 도구이다. 둘째, CSR성과와 기업의 무책임은 유의한 영향관계를 발견할 수 없었고 결과적으로 KEJI의 사회적 성과 측면의 예측 타당성은 유의하지 않다. 이 연구는 CSR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재확인해 주는 동시에 CSR 성과와 사회적 무책임이 공존하는 현상을 실증함으로써 사회적 무책임과 CSR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고려한 새로운 도전과 연구주제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와 토의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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