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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글은 종이신문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과 의견을 다뤘다. 종이신문은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하고 이용의 관습이 존재하는 미디어라는 점에서 체험적 성격을 가진다. 이용자들이 본 종이신문의 가장 큰 효용은 선별된 종합, 심층 정보로서 기사의 품질이며, 한눈에 들어오는 편집과 규격화된 형식은 이용자들이 느끼는 종이신문의 효용을 높여준다. 다만, 이러한 효용은 인터넷뉴스와 비교할 때 평가되는 상대적 효용으로서 제한된 의미를 지녔다. 종이신문의 가치로는 매일의 습관과 흐름이 주요하게 언급됐다. 신문읽기는 나에게 집중하는 힐링의 시간으로서 의미를 갖고 정보가 정기적으로 도착하기 때문에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된다. 한국 언론의 병폐로 지적되어 온 정파성이 신문의 장점이자 매력으로 인식된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종이신문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이용자들의 인식이 다양하게 갈렸다. 이는 종이신문의 기존 관습과 변화 가치 사이에 괴리가 있음을 보여준다. 언론사들이 이용자 유지 및 확보를 위한 미래 전략 수립 과정에서 서로 충돌되는 가치 중 무엇을 택할지를 판단할 필요가 있다. 이용자 진술을 바탕으로 이 글은 종이신문이 정보 가치를 넘어 개인적, 경험적 가치를 지님을 강조하고 종이신문의 미래를 위한 제언을 논의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 연구의 검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1. 서론
2. 선행 연구의 검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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