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여성의 소비욕망 고찰을 통한 자아표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85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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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윗 글은 1987년 바바라 크루거(Barbara Kruger)가 제작한 포토몽타주에서 유래한 것으로, 데카르트의 명제 `코기토 에르고 숨` 즉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의 패러디이다. 근대의 문을 열었던 데카르트가 자신의 명제를 통하여 인간의 이성을 내세우며 신에게 대항하였다면, 본 연구자를 비롯한 현대 여성들은 쇼핑을 통해 자신들의 존재를 증명하고 있는 듯하다. 인구학자 에드몬슨(Edmondson)은 한 세대는 그 세대에 속하는 사람들의 정신 속에 존재하며, 한 세대는 일상적인 경험을 통해 형성된다고 하였다. 어느 순간부터 우리는 패션 잡지 보그(Vogue)를 즐겨 보며, 뉴욕을 배경으로 한 텔레비전 드라마 섹스 앤 더 시티(sex & the city)의 캐리가 신은 구두 마놀로블라닉(Manolo Blahnik)에 대하여 이야기하게 되었다. 최근 개봉한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Devil wears Prada)는 올 겨울 패션 트랜드(Trend)의 교과서가 되었고, 바로 전 베스트셀러는 현대 사회의 젊은 여성들이 꿈꾸는 라이프스타일과 쇼핑 취향이 반영된 소설 쇼퍼홀릭(Shopaholic)이었다. 연구자는 2006년도를 살고 있는 20대 여성으로, 현대 사회를 살고 있는 나라는 존재의 이러한 소비적 특성에 대한 의문으로부터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현대 여성의 소비형태 트레이딩 업 자기과시 N세대 문화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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