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한국사회의 사회통합을 위한 소비자의 공감 역할에 대한 다학제적 기초 연구: 국민연금, 건강보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영역에서 세대 간 태도 및 공감 차이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현재 한국사회의 여러 영역에서 세대 간의 갈등과 대립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 한국사회의 화두인 사회대통합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공감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즉, 소비자의 공감이 세대 간 갈등을 완화하거나 제거하는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개념적 모형을 설정하고 그 기초 연구로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태도 및 수준에 있어서 세대 간 차이가 있는 지 살펴보았다.
또한 공감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들을 탐색함으로써 향후 연구에서 다룰 핵심 연구문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4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20~60대 남녀 910명을 대상으로 각 영역에 대한 태도 와 수준 그리고 공감을 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에서 기본적인 세대 간 태도 및 수준의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차이는 다른 배경 변수를 통제한 경우에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주요변수로 다루고자 하는 공감 역시 차원에 따라서는 세대 간 차이를 나타냈으며 기타 배경변수를 통제한 후에도 세대차이가 있는 하위영역이 있음을 밝힐 수 있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공감이 각영역별로 선정된 지표에 있어 세대 간에 존재하는 차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공감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들을 탐색함으로써 향후 연구에서 다룰 핵심 연구문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4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20~60대 남녀 910명을 대상으로 각 영역에 대한 태도 와 수준 그리고 공감을 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에서 기본적인 세대 간 태도 및 수준의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차이는 다른 배경 변수를 통제한 경우에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주요변수로 다루고자 하는 공감 역시 차원에 따라서는 세대 간 차이를 나타냈으며 기타 배경변수를 통제한 후에도 세대차이가 있는 하위영역이 있음을 밝힐 수 있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공감이 각영역별로 선정된 지표에 있어 세대 간에 존재하는 차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및 연구의 목적
Ⅱ. 선행 연구 고찰
Ⅲ. 연구의 개념적 모형
Ⅳ. 연구 방법
Ⅴ. 연구의 결과
Ⅵ. 결론 및 제언
Ⅱ. 선행 연구 고찰
Ⅲ. 연구의 개념적 모형
Ⅳ. 연구 방법
Ⅴ. 연구의 결과
Ⅵ. 결론 및 제언
인구고령화
소비자의 공감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