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티션(Coopetition) 전략이 기업의 지속가능성 성과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
한국마케팅학회 |
68 pages|
2025.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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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코피티션(Coopetition)은 협력과 경쟁의 합성어로, “기업 간 협력과 경쟁을 동시에 구현하는 전략”으로 정의되며, 최근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잠재적 전략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1996년 코피티션이라는 용어가 학계에 알려진 이후, 주로 코피티션이 기업의 혁신이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으나, 코피티션과 지속가능성 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기반은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피티션 전략과 지속가능성 성과와의 관계에 대해 대한민국의 직장인 20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자원공유 및 역량공유와 같은 코피티션 전략이 기업의 지속가능성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으로서의 코피티션과 지속가능성 성과 간의 직접적인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코피티션 이론을 발전시킨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가설검증
Ⅴ. 결론
Ⅱ. 이론적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가설검증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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