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의 모듈식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 113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조회 1378 다운로드 0
자료요약
현대의 정보산업은 첨단기술의 개발과 함께 다중 매체의 활용능력 사회로 빠르게 진화해가고 있다. 현대사회의 거의 대부분의 분야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적응해가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시스템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대학은 살아남기가 어려운 실정에 놓여있다. 또한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직업의 생성과 기존직업의 소멸 혹은 진화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영상분야도 산업사회의 변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분야 중 하나 이다. 디지털사진은 과거 수 년 전만 해도 서자와 같은 존재였는데, 이제는 역으로 아날로그 사진이 과거의 기억 속으로 사라져가고 있다. 또한 인터넷과 모바일과 같은 매체의 등장으로 그 사용의 방식과 생산 유통의 방식도 크게 달라져 가고 있다. 현재는 사진영상분야의 거의 대부분이 디지털,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대체되었고, 인접된 여러 관련 전공분야에서 사진영상교육의 필요성도 분석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사진영상 시대에 적합하고 성인학습을 위한 직업교육에 초점을 두어 사진영상교육의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단기학습과 다양한 학습기간으로 이루어지는 모듈식 교육체제는 직무중심이면서 직업전환과 직무심화에 도움이 되는 시스템으로 판단되었다. 이를 위해 사진영상관련 대학에 적합한 모형을 연구하고,빠르게 진화하는 사진영상산업에 유기적이며 능동적인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교육과정 Tyler의 모형 Kenneke Nystrom Stadt 이무근 Kaufman English Norton SCID Front-End Analysis DACUM Process 사진영상 사진영상 산업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숭실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