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 [CJ?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5월 호
- 신규 매체 및 신규 광고 상품 ? 캐치테이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여행업 글로벌가치사슬 실증 모형 구축
자료요약
국제화에 따라 여행 산업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환경에서 각국의 여행사들이 지속가능한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여행사 내부구조는 물론 외부구조간의 효율성과 효과성 을 가지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네트워크 혹은 클러스터의 창출이 요구된다. 이런 관점에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을 가지고 있다. 여행업의 글로벌가치사슬의 개념을 정립하고, 여행업의 글로벌가치사슬 체계가 어떤 구성요소들에 의하여 형성되는지를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도출하고, 여행사 경영 관리적 관점에서 실용 타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글로벌가치사슬 구성요소와의 인과관계 규명을 실증적 검증을 통하여 여행업 글로벌가치사슬 실증 모형 구축을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정성적 연구방법과 정량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진행되었다. 조사기간은 2006년 3월 27일부터 8월 17일까지 약 5개월간이었다. 심층인터뷰 대상자는 한국일반여행업협회(KATA)의 회원사인 일반여행업체의 2005년 1월에서 12월까지 외국인 단체관광객 유치실적과 내국인 해외여행 송출실적,항공권 판매실적 자료를 토대로 상위권 1위에서 10위까지의 여행사 중 10곳과 대구지역 3곳을 선정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는 여행사에서 근무 경력이 10년 이상이고 현재 여행사를 경영하거나 과장이상 직급을 가지고 있는 국내여행사 임원진들로 하였다. 심층 인터뷰는 정확한 조사를 통해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1:1면담을 원칙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대상 지역은 서울지역으로 한정하였으며, 조사대상자는 현직에 근무하고 있는 여행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약 3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작성하지 못한 50부를 제외한 유효표본 300부를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여행업 경영
여행업
가치가슬(Value Chain)
글로벌가치사슬(GVC: Global Value Chain)
관광산업의 가치사슬
여행업 글로벌가치사슬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