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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표현방법, 상품, 상표친숙성, 상품 평가특성과 상품상징성에 관한 연구 | 1998.12.01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계명대학교)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에게 자아이미지를 표현 · 전달 · 상호작용하며, 사회계층이나 성격 등을 유추할 때 평가기준으로 상징적 의미를 이용한다. 상품은 상징으로서 받아들여져 상징적 특성에 의하여 평가 · 구매 · 사용된다고 일반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대다수 소비자에 있어서 상품의 기능성이나 상업적 가치보다는 그 자신의 성격이나 특성을 반영하는 상징적 의미에 더 중요성을 두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마케팅과 소비자행동 관련 분야에서 상품상징성과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마케팅분야 학자들간에 주요 연구초점이 되었다. 이들 연구는 연령, 성별, 사회계층과 같은 인구통계적, 사회경제적 특성이 상품상징성에 영향을 미침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들 연구는 효과적이지도 못하며 많은 다양한 결정요인들을 고려하고 있지 못하기 매문에, 상품상징성의 결정요인들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주지 못한다. 선행연구에서 상품상징성은 인상형성, 고정관념적 소비, 그리고 소비상징성의 현상과 통용되어 쓰이고 있다.
프로스포츠 라이센싱제품 구매자의 구매행동 분석에 따른 마케팅믹스 전략 연구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계명대학교)
본 연구는 프로스포츠 라이센싱제품 마케팅믹스 요인이 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것이 구매의도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라이센싱제품 관련 기업에게 구매자에 대한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제품판매 촉진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2006년 현재 프로야구, 프로축구, 프로농구 관람객 중 만 20세 이상자 가운데 라이센싱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프로야구 4개팀, 프로축구 6개팀, 프로농구 4개팀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할당표본추출법(quota sampling)과 무작위표본추출법(random sampling)을 병행하여 사용하였으며, 총 669(92.9%)명의 설문지를 유효표본으로 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사 결과 Cronbach`s a는 .746에서 .937사이에 위치함으로써 연구의 목적에 맞게 적절하게 나타났으며, 자료분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판매원전문성, 브랜드이미지 및 고객화가 관계품질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06.12.01
광고효과 | (계명대학교)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효율적인 대처방안으로 많은 기업들이 선택하는 대안이 관계마케팅이다. 그리고 승용자동차 판매업의 관계마케팅을 주제로 하고 있는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관계마케팅 요인, 관계품질 및 관계마케팅 성과 요인을 파악하고, 이들의 관계를 체계화한다. 둘째, 승용차판매업에서 중요한 관계마케팅 요인을 파악하고, 이들 요인들과 신뢰, 신뢰와 만족, 그리고 만족과 재구매의도의 관계를 실증한다. 셋째, 관계마케팅 요인과 신뢰 간에 미치는 고객특성 요인의 조절효과를 분석한다. 넷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승용차판매업의 성공적인 관계마케팅 전략을 위한 이론적 ·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을 위해 다음의 그림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근거로 14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 2006.12.01
광고 및 마케팅조사 | (계명대학교)
최근 우리 사회는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건강지향적인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와인 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또한 소비자들이 와인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선택속성과 이들 속성에 대한 국가별 이미지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선택속성을 고려한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포지션닝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지만, 국내 연구는 아직 초보단계에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선택속성을 도출한 다음 포지셔닝 맵을 작성하여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선호도 분석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정성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선택속성을 도출하기 위해 20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집단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와인 의 국가별 브랜드 선택속성에 타당한 항목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항목은 1 - 2차 예비조사를 통하여 최종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선택속성 12개 문항을 도출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 부산, 대구에 거주하는 일반인들, 와인동호회, 와인전문가과정 수강생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최종 199명의 유효설문지를 이용하여 다차원처도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여행업 글로벌가치사슬 실증 모형 구축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계명대학교)
국제화에 따라 여행 산업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환경에서 각국의 여행사들이 지속가능한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여행사 내부구조는 물론 외부구조간의 효율성과 효과성 을 가지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네트워크 혹은 클러스터의 창출이 요구된다. 이런 관점에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을 가지고 있다. 여행업의 글로벌가치사슬의 개념을 정립하고, 여행업의 글로벌가치사슬 체계가 어떤 구성요소들에 의하여 형성되는지를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도출하고, 여행사 경영 관리적 관점에서 실용 타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글로벌가치사슬 구성요소와의 인과관계 규명을 실증적 검증을 통하여 여행업 글로벌가치사슬 실증 모형 구축을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정성적 연구방법과 정량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진행되었다. 조사기간은 2006년 3월 27일부터 8월 17일까지 약 5개월간이었다. 심층인터뷰 대상자는 한국일반여행업협회(KATA)의 회원사인 일반여행업체의 2005년 1월에서 12월까지 외국인 단체관광객 유치실적과 내국인 해외여행 송출실적,항공권 판매실적 자료를 토대로 상위권 1위에서 10위까지의 여행사 중 10곳과 대구지역 3곳을 선정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는 여행사에서 근무 경력이 10년 이상이고 현재 여행사를 경영하거나 과장이상 직급을 가지고 있는 국내여행사 임원진들로 하였다. 심층 인터뷰는 정확한 조사를 통해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1:1면담을 원칙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대상 지역은 서울지역으로 한정하였으며, 조사대상자는 현직에 근무하고 있는 여행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약 3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작성하지 못한 50부를 제외한 유효표본 300부를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터랙티브 TV광고의 효과과정에 관한 연구 | 2005.06.01
광고매체 | (계명대학교)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TV 광고의 효과과정에 관한 것이며, 상호작용성의 구성요인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즉, 인터넷 매체를 중심으로 논의되어 온 상호작용성을 인터랙티브 TV에서 살펴봄으로써 학문적으로는 인터랙티브 광고의 영역 확장에 기여하며, 실무적으로는 효과적인 인터랙티브 TV 광고의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TV 광고를 DVD 형태로 제작하여 방송사 스튜디오와 멀티미디어 실습실에서 373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실험광고물로 사용된 광고, 또는 이 광고와 유사한 광고를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한 표본과 응답이 부실한 표본을 제외하고 총 236명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성격기질에 따른 유머광고 표현유형별 광고효과 | 2004.12.01
광고효과 | (계명대학교)
유머광고도 표현유형에 따라 광고효과의 차이가 가능하다는 것이 본 연구의 출발점이다. 10여년 전부터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유머광고 표현유형과 광고효과간의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유머광고 표현유형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모호하기 때문에 유머광고 표현유형에 대한 정의와 구분을 규정하려는 노력이 부족하였을 뿐만 아니라 유머광고 표현유형과 관련하여 학자들 사이에 합의된 측정도구가 제시되지 않아 유머광고 표현유형에 적합한 광고제작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최근까지 유머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는 주로 유머광고와 비유머광고의 비교 차원을 벗어나지 못하고 유머광고 전체를 동일한 개념으로 일반화시킨 연구들이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유머광고 표현유형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여 이의 유형별 측정도구를 제시하고 유머광고 표현유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MBTI 성격기질에 따른 유머광고 표현유형별 광고효과에 대한 관계를 실험연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텔레프레즌스 경험이 인터랙티브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04.12.01
광고효과 | (계명대학교)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광고 연구의 연장선 상에서 텔레프레즌스를 중심으로 한 인터랙티브 광고에 대한 연구와 효과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앞으로 다가올 인터랙티브 미디어 광고의 활용 방안 등을 검토해 보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용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텔레프레슨스의 선행변인들에 대해 살펴보고, 그러한 요인들에 의해 생성된 텔레프레즌스 경험이 인터랙티브 광고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즉, 3D 인터렉티브 광고를 접한 수용자들이 경험한 텔레프레즌스는 광고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실증적으로 고찰해봄으로써 인터랙티브 광고 효과에 대한 이론적 통합적 모델을 제시하는 것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
여행상품광고에서 사용된 외적 준거가격이 가치지각, 구매의도, 탐색의도에 미치는 영향 | 2004.12.01
광고의특수분야 | (계명대학교)
소비자의 평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광고에서 가격비교광고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런 가격비교참고가 자주 쓰이는 이유는 가격비친가 소비자의 평가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때문이다. 선행연구는 컴퓨터 텔레비전, 운동화 둥과 같은 유형제품의 광고에서 사용된 외적 준거가 격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향상시키고 소비자의 내적준거가격을 상승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무형의 서비스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에 광고에 사용된 외적준거가격 이 동일한 영향을 가지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적인 준거가격 이론이 서비스 제품의 광고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 조사할 필요성을 갖게 되었다. 즉 여행상품광고에서 사용된 준거가격이 종속변수인 가치지각, 구매의도, 탐색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어떤 세분시 장의 소비자들이 특정유형의 외적준거가격에 더 영향을 많이 받는지 조사한다.
근대산수화의 변화에 관하여 : 1920년대를 중심으로 | 2006.12.01
기타 | (계명대학교)
근대 이전 유교적 교양의 기반 위에서 시 ? 서 ? 화 일치(時 ? 書 ? 畵 一致)라는 전통적 회화관의 토대 위에 전개되던 한국의 전통회화는 일제에 의한 식민지 경영의 한 방편으로 `동양화`로 재창출되면서 근대회화로 재현(再現)된다. 이렇게 1920년대에 나타나는 전통회화의 변화는 단순한 회화양식의 변화를 넘어서는 의미를 갖는다. 그것은 이제 막 서구세계를 모델로 근대화한 일본 제국주의와 전근대적 식민지 한국의 만남의 결과로서 근대산수화는 문화적 변화의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만남이 의미하는 실질적 내용은 전통과 근대, 그리고 제국주의와 식민주의의 충돌이었다. 따라서 한국의 식민지 시기는 위의 4가지 요소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시대정신으로 혼재(混在)하던 시기였다. 이 시기의 근대화 담론은 일제의 문화적 패권주의 안에서 펼쳐짐으로 하여 역사적으로 전(傳承)되던 전통은 단절되고, 민족을 중심으로 하는 근대적 전통이 새롭게 창출된다. 근대산수화에 있어 전통산수의 내용과 형식이 향토경을 중심으로 하면서 근대적 기법으로 변화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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