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플레이디]2024 반려동물 업종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3월 호
- 현대자동차 “기업PR영상홍보” 외 4개 캠페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F1스포츠스폰서링과스포츠마케팅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지역 미디어 활용 및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지역 사회 유대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한국과 미국 수용자의 차이
자료요약
본 연구는 한국(n = 529)과 미국(n = 481)에서의 서베이를 통해 수용자가 지역 사회와 관련한 정보습득 경로로서 지역 언론을 중요하게 활용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활용이 수용자의 지역 사회에 대한 애착과 관여로 이어지는지를 고찰했다. 대표적 지역 언론인 지역 일간지와 지역 지상파 TV의 활용도 및효과를 지역 라디오,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견주어 고찰했으며 수용자를 지역사회 정착 수준에 따라 단기거주자, 정착완료자, 이주예정자로 구분해 그 차이도 고찰했다. 분석 결과, 양국 모두에서 지역 정보 습득 경로로서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었고, 지역 지상파 TV도 그에 버금가는 역할을 했지만 지역 일간지의 역할은 현저하게 뒤떨어졌다. 하지만 양국 모두에서 지역 일간지를 통한 지역 정보 습득은 지역 사회 애착 및 관여 모두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에서 지역 일간지를 통한 지역 정보 습득은 단기거주자의 지역 사회 관여에 그리고 정착완료자의 지역 사회 애착 및 관여 모두에 기여했다. 지역 지상파 TV는 미국에서 정착완료자의 지역사회 애착에만 중요한 역할을 할 뿐, 한국에서는 단기거주자, 정착완료자, 이주예정자 집단 모두에서 지역 사회 애착 및 관여에 중요한 역할을 전혀 하지 못했다. 이에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제시하고 그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기존 문헌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6. 참고문헌
2. 기존 문헌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6. 참고문헌
지역일관지
지역지상파TV
지역사회
정착수준
유대
애착
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