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 [CJ?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5월 호
- 신규 매체 및 신규 광고 상품 ? 캐치테이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Web 2.0과 라디오의 동행
자료요약
라디오는 매체환경이 변화할 때 마다 새롭게 적응해 온 매체이다. 현재 3사의 지상파 라디오 프로그램은 인터넷 실시간 양방향성으로 인해 수용자의 참여가 더해지고 보태지면서 더욱 풍성하게 씨줄과 날줄로 엮이는 형태를 보인다. 이러한 변화는 디지털 기술이 가져 온 멀티미디어 환경을 라디오 역시 적극적으로 채택한 결과이다. 가장 오래된 전파 매체인 라디오가 현재 가장 첨단을 달리는 인터넷의 web 2.0 기술기반 위에서 가장 오래도록 살아남기 위한 진화를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2006년부터 인터넷 서비스를 실시한 지상파 라디오는 '보는 라디오'를 통해 영상과도 결합하였을 뿐 아니라, 실시간 게시판 참여, 선곡표 이용, 회원 간 친구맺기가 가능한 구조를 만들어냈다.
목차
1. 문제제기
2. 라디오의 진화: 개방과 참여에서 길을 찾다
1) 매체환경의 변화와 라디오의 진화
2) Web 2.02)과 라디오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분석결과의 논의
1) 라디오 방송프로그램에 활용되는 Web2.0 기제와 방식
2) Web2.0 기반의 새로운 공동체 형성과 한계
5. 결론
참고문헌
2. 라디오의 진화: 개방과 참여에서 길을 찾다
1) 매체환경의 변화와 라디오의 진화
2) Web 2.02)과 라디오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분석결과의 논의
1) 라디오 방송프로그램에 활용되는 Web2.0 기제와 방식
2) Web2.0 기반의 새로운 공동체 형성과 한계
5. 결론
참고문헌
한국언론정보학회
최순희
Web 2.0
라디오
2시 탈출 컬투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