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정부기관 명성지수 개발연구: 국가보훈처 사례의 적용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8 pages| 2021.06.1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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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정부기관 명성지수를 개발하고 명성지수 적용을 통해 정부기관 명성 지수의 특성과 중요성을 평가하는데 있다. 정부기관 명성지수 개발은 3단계를 거쳤다. 1 단계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정부기관 명성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통해 도출 된 정부기관 명성구성요소의 내용타당도를 확보했다. 2단계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서베이 를 실시했다.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했다. 3단 계에서는 정부기관 명성지수를 국가보훈처에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예측타당도를 확보했다. 최 종 확정된 정부기관 명성지수는 비전 요인, 공정 요인, 능력 요인, 정서 요인의 4개 요인으로 나 타났고, 비전, 공정, 능력 요인은 4개 지표, 정서 요인은 3개 지표로 구성되었다. 특히 비전과 공 정 요인이 정부기관 명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데, 좋은 리더십이 공정 요인에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부기관 명성은 정부신뢰와 정책지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신뢰증대와 정책지지를 위한 명성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실효성을 입증했다. 본 연구는 기업과 브 랜드 영역 그리고 비영리조직의 명성에 대한 논의를 아우르고 정부기관 명성에 대한 논의를 통 합하여 표준화된 지표로서 적용가능한 지수를 개발함으로써 명성 연구의 지평을 넓혔다는 데, 학문적 의미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명성과 정부기관의 명성 개념
2) 정부기관의 명성 특징과 측정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1) 연구방법
2) 분석방법
5. 연구결과
1) 1단계: 심층인터뷰- 내용타당도 검증
2) 2단계: 일반인 대상 서베이- 명성지수 요인도출 및 신뢰도와 구성타당도 검증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명성 정부기관 명성지수 관료 명성 정부신뢰 정책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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