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중소기업 수출지원제도의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중앙대학교 | 184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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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무역시대의 우리나라 중소수출기업을 위해 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무역유관기관에서 시행하는 수출지원제도의 인지도, 활용도 및 수출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현재의 수출지원제도의 실효성 및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여, 향후 수출지원제도를 지원하는데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수출기업 내적특성요인과 업종으로 구분하며, 중소수 출기업을 지원하는 개별 수출지원제도의 인지상 애로요인과 인지도, 활용상 문제점과 활용도, 수출애로요인과 수출성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특히 중소수출기업의 어떤 업종이 개별 수출지원제도의 인지도가 높은지와 수출지원제도의 활용도 및 수출성과에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은 다음의 그림과 같다. 실증분석은 우리나라 중소수출기업을 대상으로 회수된 220개의 설문지를 근거로 각 요인별로 설정된 7개의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은 분산분석,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을 채택하였으며, SPSS 10.0과 LISREL 8.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내용과 가설검증을 종합해 보면, 중소기업의 수출지원 제도에 대한 다음과 같은 시사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중소기업 수출현황 수출지원제도 수출실태 무역유관기관 수출전략 수출성과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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