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서 언어 힘(language power)의 설득적 역할
중앙대학교 | 135 pages| 2006.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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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 언어에 나타난 사회 언어적 특성이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광고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탐구하는데 있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연구는 언어에 반영된 사회적 힘과 지위, 즉 언어 힘의 설득 효과에 대해 관찰해 보았다. 결과는 이러한 목적에 크게 두 가지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광고에서 정보원이 사용하는 언어 힘이 설득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광고 메시지 제시 형태나 메시지 주장의 강도에도 관계없이, 정보원이 사용하는 힘있는 언어는 힘없는 언어보다 더 호의적인 태도를 유발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는 광고에서 정보원이 사용하는 언어 힘이 다중적 역할을 통해 설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광고에서 정보원이 사용하는 언어 힘은 1) 설득의 주변 단서, 2) 설득적 주장 3) 메시지 주장 정교화 정도에 대한 영향이라는 세 가지 역할로 설득에 영향을 미쳤다.
설득에서 언어 힘 언어 힘의 메시지 주장 설득의 주변 단서 혹은 설득적 주장 독립 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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