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옥외광고 관련 연구동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 1990년대부터 2008년까지 학술지 게재논문을 중심으로 -
자료요약
본 연구는 1990년대부터 2008년까지 학술지에 게재된 옥외광고 관련 연구논문의 동향을 탐색하였다.
분석대상은 학술지 원문검색 시스템인 KISS에서 검색된 옥외광고 관련 연구논문 그리고 KISS에서 검색되지 않는 광고연구 및 옥외광고학연구 학술지에 게재된 옥외광고 관련 연구논문 87편이었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옥외광고 관련 연구는 초기에 주로 디자인계열 전공자들에 의해 도시환경 및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며 주로 문헌조사 및 사례를 제시하는 사례관찰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또한 학술논문보다는 간행물을 참고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그러나 매체환경의 변화로 인한 옥외광고 등 BTL매체의 관심 증대 그리고 2004년 옥외광고학 연구의 발행과 함께 다양한 주제 및 방법이 사용되었다.
특히 광고홍보학 전공자들에 의한 옥외광고 효과연구가 늘어나면서 실험 및 서베이 등 정량적 방법에 의한 과학적 연구가 증가하였으며 참고문헌의 경우에도 점차 학술논문의 인용 및 참고가 많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분석대상은 학술지 원문검색 시스템인 KISS에서 검색된 옥외광고 관련 연구논문 그리고 KISS에서 검색되지 않는 광고연구 및 옥외광고학연구 학술지에 게재된 옥외광고 관련 연구논문 87편이었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옥외광고 관련 연구는 초기에 주로 디자인계열 전공자들에 의해 도시환경 및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며 주로 문헌조사 및 사례를 제시하는 사례관찰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또한 학술논문보다는 간행물을 참고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그러나 매체환경의 변화로 인한 옥외광고 등 BTL매체의 관심 증대 그리고 2004년 옥외광고학 연구의 발행과 함께 다양한 주제 및 방법이 사용되었다.
특히 광고홍보학 전공자들에 의한 옥외광고 효과연구가 늘어나면서 실험 및 서베이 등 정량적 방법에 의한 과학적 연구가 증가하였으며 참고문헌의 경우에도 점차 학술논문의 인용 및 참고가 많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목차
Ⅰ.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관계문헌 고찰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및 분석방법
2. 연구방법
1) 분석 대상
2) 분석 유목
(1) 연도, 학술지 종류, 저자수, 저자 소속학과
(2) 세부주제, 연구방법
(3) 참고문헌 국적 및 유형
Ⅳ. 연구결과
1.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2. 연도 및 학술지별 분석
1) 연도별 학술지별 세부주제(연구문제 1)
2) 연도별 학술지별 연구방법(연구문제 2)
3) 연도별 학술지별 참고문헌(연구문제 3)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Ⅱ. 관계문헌 고찰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및 분석방법
2. 연구방법
1) 분석 대상
2) 분석 유목
(1) 연도, 학술지 종류, 저자수, 저자 소속학과
(2) 세부주제, 연구방법
(3) 참고문헌 국적 및 유형
Ⅳ. 연구결과
1.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2. 연도 및 학술지별 분석
1) 연도별 학술지별 세부주제(연구문제 1)
2) 연도별 학술지별 연구방법(연구문제 2)
3) 연도별 학술지별 참고문헌(연구문제 3)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옥외광고
연구동향
내용분석
옥외매체
매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