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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FD를 이용한 선거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본 논문은 QFD 기법을 선거전략에 활용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일반적으로 선거운동은 주어진 한정된 자원으로 당선이라는 궁극적 목적달성을 위해 움직이는 일련의 과정으로 궁극적 목표달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운용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이것이 곧 선거전략이다. 다시 말해 선거의 승리에 필요한 득표를 하기 위해 인적, 물적, 사회적, 환경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총괄적 방법 또는 계획을 선거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선거전략은 선거캠페인 과정에서 내리는 모든 세부적인 결정들의 주요 방향들을 정해준다. 이는 선거 6개월 이전에 만들어져야 하고 선거전 동안 일관되어야 하며, 선거 총람과 백서, 연감 등을 통한 지역 특성과 데이터를 파악하거나 여론조사를 통하여 유권자의 요구와 상태를 파악하고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후보자와 경쟁후보를 객관화하여 만들게 된다. 선거캠페인의 전체 방향을 제시하는 총선거전략 아래에는 선거 캠페인의 주요 요소별로 하위 선거전략이 있다. 메시지전략, 정치홍보전략, 조직전략, 유권자 접촉전략, 자금전략과 같은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선거캠페인의 주요 부문별로 주요 방향을 제시한다.
QFD
선거전략
선거전략론
e선거
HOQ
선거운동
선거캠페인
메시지전략
정치홍보전략
조직전략
유권자 접촉전략
자금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