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제목 저자 출처 학회/발행처
브랜드 자산의 선행요인과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 돈육 가공품을 중심으로 | 2006.12.01
광고 및 마케팅조사 | (경남대학교)
대부분의 기업에서 가장 우선 순위로 두고 있는 분야가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이라 할 수 있으며, 브랜드 자산은 고객이 브랜드를 인식하는 방향에 따라 기업과 소비자의 장기적인 관계에서 핵심적인 결정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Fournier, 1998). 이제는 브랜드가 단순히 상표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기업의 무형자산으로서 중요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 그러나 국민들의 소득향상과 식문화의 서구화 추세로 축산물은 우리의 먹거리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규격화와 균일성 등 제품의 특성상 다른 산업에 비하여 브랜드화가 늦어지고 있어 DDA(도하개발아젠다)와 FTA(자유무역협정) 협상 등으로 축산물의 시장이 전면 개방되고 있음에도 마케팅의 현대화는 미흡한 실정이며, 특히 축산물의 브랜드 자산에 관한 학문적 연구는 거의 전무한 편이다. 따라서 축산물 중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구매빈도와 제품에 관한 인지도가 높다고 판단되는 돈육 가공품(pork products) 중 햄(ham)류와 소시지(sausage)류를 브랜드 자산의 영향 변수로 채택한 선행요인(제품특성, 광고, 판매점 이미지)과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지각된 품질,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연상/이미지), 그리고 이들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결과변수인 구전의도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축산물의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화를 통한 경영성과를 높이고자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문헌 연구를 통해 가설을 도출하였으며, 2005년 10월10일부터 동년 10월20일까지 11일간에 걸쳐 햄류와 소시지류를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on line)과 오프라인(off line) 방법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 중 설문의 내용이 충실한 394부를 채택, SPSS WIN 10.0과 AMOS 4.0을 이용하여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분석, 상관관계분석, 공분산구조분석을 통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QFD를 이용한 선거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 2006.12.01
광고와 소비자행동 | (경남대학교)
본 논문은 QFD 기법을 선거전략에 활용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일반적으로 선거운동은 주어진 한정된 자원으로 당선이라는 궁극적 목적달성을 위해 움직이는 일련의 과정으로 궁극적 목표달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운용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이것이 곧 선거전략이다. 다시 말해 선거의 승리에 필요한 득표를 하기 위해 인적, 물적, 사회적, 환경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총괄적 방법 또는 계획을 선거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선거전략은 선거캠페인 과정에서 내리는 모든 세부적인 결정들의 주요 방향들을 정해준다. 이는 선거 6개월 이전에 만들어져야 하고 선거전 동안 일관되어야 하며, 선거 총람과 백서, 연감 등을 통한 지역 특성과 데이터를 파악하거나 여론조사를 통하여 유권자의 요구와 상태를 파악하고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후보자와 경쟁후보를 객관화하여 만들게 된다. 선거캠페인의 전체 방향을 제시하는 총선거전략 아래에는 선거 캠페인의 주요 요소별로 하위 선거전략이 있다. 메시지전략, 정치홍보전략, 조직전략, 유권자 접촉전략, 자금전략과 같은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선거캠페인의 주요 부문별로 주요 방향을 제시한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