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관계혜택이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자료요약
인터넷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을 뿐 아니라, 그동안 제대로 표출되지 못했던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하게 표출되었다. 고객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해, 공급자 입장에서는 고객에 관한 데이터 관리에 추가적인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별 고객에 대한 데이터의 관리와 함께 보다 자세한 기준에 따라 고객을 분류하고, 각 집단 또는 개별 고객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에 인터넷 의류 쇼핑몰에서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관계혜택 이론을 통하여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 인터넷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FCB GRID 모델에 따라 관계혜택이 고객 만족도와 고객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30대 수도권거주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하였다. 조사지역은 신촌, 강남, 삼성, 종로 등이었으며, 조사기간은 2004년 5월 11일부터 25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총 350부를 배포하여 330부를 수거하여 그 중 제대로 측정되지 않은 19부를 제외한 311부가 분석에 사용되었고, 설문회수율은 88.9%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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