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 [CJ?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5월 호
- 신규 매체 및 신규 광고 상품 ? 캐치테이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적대감,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 세계시민주의가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한국 소비자의 제품 판단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노스탤지어의 조절 효과
광고학연구 |
한국광고학회 |
124 pages|
2025.05.12|
파일형태 :

자료요약
본 연구는 한국 소비자의 일본에 대한 적대감,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 세계시민주의가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판단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유년기부터 일본 애니메이션에 노출되어 온 40대 소비자의 노스탤지어가 갖는 조절 효과에 주목하였다. 한국의 40대 소비자 2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적대감과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는 구매의 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반면, 세계시민주의는 제품 판단과 구매의도 모두에 긍정적 영향을 미 쳤다. 매개효과 분석 결과, 제품에 대한 판단은 세계시민주의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스탤지어는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조절 효과를 보였다. 기존 연구들이 일본 제품에 대한 한국 소 비자의 구매의도를 주로 적대감과 자민족중심주의 측면에서 분석한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최근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여 세계시민주의를 주요 변수로 포함시켰다는 점 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또한 세계시민주의와 노스탤지어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확 인함으로써 일본 애니메이션의 마케팅 전략 및 소프트파워 자원으로서의 활용 방안에 대한 실무 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문헌 연구
1) 일본에 대한 적대감
2)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
3) 세계시민주의
4)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제품 판단의 매개효과
5) 노스탤지어의 조절 효과
3. 연구 가설
4. 연구 방법
1) 자료 수집
2) 변수의 개념 정의와 측정
3) 측정 항목의 신뢰도
4) 기술통계분석 및 상관관계
5. 분석 결과
6. 결론 및 논의
1)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2) 연구의 시사점
3)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 제언
참고문헌
[부 록]
1. 서론
2. 문헌 연구
1) 일본에 대한 적대감
2)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
3) 세계시민주의
4)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제품 판단의 매개효과
5) 노스탤지어의 조절 효과
3. 연구 가설
4. 연구 방법
1) 자료 수집
2) 변수의 개념 정의와 측정
3) 측정 항목의 신뢰도
4) 기술통계분석 및 상관관계
5. 분석 결과
6. 결론 및 논의
1)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2) 연구의 시사점
3)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 제언
참고문헌
[부 록]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