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 [CJ?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5월 호
- 신규 매체 및 신규 광고 상품 ? 캐치테이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Social Network Service 품질이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4 pages|
2024.04.19|
파일형태 :

자료요약
본 연구는 Social Network Service(SNS) 품질특성인 시스템 품질, 인터페이스 품질, 콘텐츠 관리품질, 서비스 이행품질, 감성품질이 신뢰를 통하여 사용자와의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했다. 이를 위해 SNS에 익숙한 20∼30대를 대상으로 총 500부의 설문을 배부했고, 이중 유효한 408부를 분석에 이용했다. 연구결과, 시스템, 서비스 지원성, 감성 상호작용, 감성몰입 품질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냈고, 시스템, 서비스 반응성, 감성 상호작용, 감성 몰입은 관계유지의도에 영향을 나타냈다. 그러나 신뢰와 관계유지의도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반응성은 관계유지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지만 신뢰에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SNS는 사용자들의 인맥관계를 형성하는 관계지향적인 사회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반응성은 해당 공간에서의 활발한 활동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는 기존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처럼 판매자나 구매자의 역할이 따로 있고, 발생되는 요구사항과 이에 대한 대처가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정도라고 해석될 수 있는 반응성과는 차이가 있다.
#Intention to Retain the Relationship#SNS#SNS Quality#SNS 품질#Trust#관계유지의도#신뢰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