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플레이디]2024 반려동물 업종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3월 호
- 현대자동차 “기업PR영상홍보” 외 4개 캠페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F1스포츠스폰서링과스포츠마케팅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 UI(University Identity) 시스템 디자인 연구
자료요약
21세기 지식산업의 원동력이 될 대학의 역할은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광복 이후 60여 년동안 이룬 양적 성장의 단계를 넘어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질적 혁신을 이뤄야 할 도전에 직면해 있다. 수험생이 넘쳐나던 과거와는 달리 점점 줄어드는 학생 수와 경쟁력 없는 대학들이 문을 닫거나 축소되고 있는 현실이다. 또한 대학시장의 해외개방, 입시전형의 변화 등 급변하는 교육환경으로 인한 생존 경쟁이 심각한 상태로 보다 현실적이고 적극적인 인식의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각 대학에 맞는 이미지 개선을 위한 의식 변화와 함께 `대학 이미지 통합프로그램(UIP: Univers Identify Program-이하 UI라고 한다)` 도입하고 있다. 어느 대학이나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한 상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는 수용자들이 특정 대학에 대해 가지는 태도나 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독특하고 명확한 대학의 개성을 표현한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감성 요소라는 매개체를 통해 차별적인 대학 이미지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국내 대학의 교육환경 변화
대학 UI의 이론
한양대학교 아이덴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