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국적기업 광고의 신뢰도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 95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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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오늘날 국제화 또는 전세계화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으며, 우리 일상 속에 그대로 드러나는 현상이다. 특히 맥도날드나 코카콜라와 같은 초국적기업의 상품은 국경이 없고, 문화를 초월해 여러 나라에서 자연스럽게 식생활 문화에 적지 않는 영향을 주고 있다. 맥도날드나 코카콜라가 오늘날처럼 성장하고 여러 나라에서 외면당하지 않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광고때문 일 것이다. 단순히 상품을 팔기위한 정보 제공이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이끌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로 광고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따라서 상품광고에 대한 신뢰도는 기업의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기업의 이미지는 경제적 효과를 발휘한다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갖고 있는 기업의 이미지를 통해서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경향을 보인다 결국 기업의 이미지는 경제효과를 유발하는 중요한 변수 중 하나이다. 이 연구는 초국적기업의 상품광고가 갖는 소비자의 신뢰도를 조사하여 광고신뢰도가 기업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초국적기업의 경우 코카콜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의 경우 코카콜라의 광고 신뢰도와 코카콜라의 기업의 공적 이미지,코카콜라의 일반적 이미지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광고에 대한 신뢰도의 경우 광고가 친근하여 나타나는 신뢰도와 광고 정보에 대한 신뢰도로 구분하였다. 코카콜라의 공적 이미지의 경우 기 업의 사회적 행동, 기 업의 고객에 대한 서비스, 기 업의 사회적 공헌을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초국적기업의 의미와 특징 초국적기업 광고의 표준화 전략 기업이미지와 소비자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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