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 [CJ?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5월 호
- 신규 매체 및 신규 광고 상품 ? 캐치테이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공연예술의 효율적인 관객개발을 위한 방안연구
자료요약
21세기에 들어 공연예술은 문화산업의 주역이라 할 만큼 성장하면서 삶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아 왔다. 특히 주5일 근무제 실시 이후 여가활동 시간이 많아진 오늘날 젊은 문화세대들은 물론 많은 사람들의 문화적 관심과 애착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공연예술분야의 1차적 성공과 실패에 대한 여부는 관객이 얼마나 성원을 해주었느냐에 따라 판가름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훌륭한 공연이라도 관객이 없다면 공연예술은 존재할 수 없고 그 작품은 사회적 가치와 대중성을 인정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공연예술의 소비자 즉 관객은 어느 한순간 갑자기 공연예술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 아니다. 공연예술에 대한 관심은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요소들로부터 영향을 받아오면서 그 정도나 깊이가 더해 가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람들을 공연예술 관람객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Arts Complex와 같이 대중들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 필요하다. 문화공간이 문화 예술적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만족감을 주는 공간의 역할을 충실히 할 때 일반 시민들의 발걸음을 공연예술 관람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관객개발이란 일반적으로 기존관객을 유지하면서 잠재관객을 실재관객으로 만드는 것이지만 결국 관객개발의 최종 목표는 관객 즉 인간의 내적가치를 예술공연 관람을 통해 높일 수 있는 차원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관객개발 연구를 좀더 효과적으로 발전시켜야한다는 인식아래 대표적인 국내외 Arts Complex의 사례를 들어 관객개발의 특성을 다각적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공연예술의 이론적 고찰
Arts Complex의 이론적 고찰
세종문화회관
관객의 예술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