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웨딩커뮤니티의 브랜딩을 위한 러브마크화 사례연구
중앙대학교 | 167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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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우리나라는 인터넷 최강 국가이자 커뮤니티의 왕국이라고 불려도 될 만큼 급속한 인터넷의 발달에 맞추어 많은 커뮤니티가 운영되고 있다. 커뮤니티의 발전은 인터넷이 초기단계에 정보 공유의 역할을 담당하던 것에서 점차적으로 회원의 감성을 전달하고 교감하는 발전단계로 변화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제공되는 정보 위주의 콘텐츠만으로는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개성과 감성을 만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제공되는 콘텐츠에도 변화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온라인 커뮤니티 회원들의 행동을 파악하여 다양하고 차별화된 컨텐츠를 찾아내어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웹서비스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는 등의 현실적인 운영 전략을 계획하는 것이 많은 신규 회원의 확보와 충성도 높은 고객의 유지를 가능하게 한다. 즉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사용자가 원하고 유쾌한, 그리고 사용자를 각성 시킬 수 있는 감성 콘텐츠가 필요하다. 이 감성 콘텐츠는 바로 케빈 로버츠가 그의 저서 `브랜드의 미래`(BOOS)에서 말한 `러브마크`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미래의 커뮤니티를 위한 연구로 온라인 커뮤니티 `웨딩드레스 만들기`를 통해 온라인 커뮤니티가 `러브마크`화가 되어 가는 사례를 살펴보았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의 브랜딩 감성적 브랜드 가치제고 감성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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