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라벨의 언어적 의미고정 여부가 소비자의 광고 태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 이해도와 신뢰도의 매개효과,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소비자들이 환경 라벨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환경 라벨과 같은 시각적 이미지에 언어적 설명을 제시하는 언어적 의미고정(Verbal anchoring)이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환경 라벨에 언어적 의미고정을 추가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언어적 의미고정이 이해도와 신뢰도의 매개 과정을 통해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언어적 의미고정이 포함된 환경 라벨은 광고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효과는 특히 저관여 소비자에게 더 강하게 나타났다. 또, 언어적 의미고정과 광고 태도 간의 관계는 이해도를 통해 매개되었으나, 신뢰도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언어적 의미고정이 이해도를 통해 광고 태도에 미치는 매개효과는 관여수준이 낮은 경우 더 강하게 나타나 조절된 매개 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언어적 의미고정이 시각적 정보의 모호성을 줄이고 환경 라벨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기업이 친환경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할 때 효과적인 전략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 가설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 가설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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