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벤트의 체험이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관광이벤트가 갖는 다양한 편익은 실무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학술적인 차원에서도 다양한 관심을 갖고 접근이 수행되어 왔다. 관광이벤트의 효과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에서는 관광이벤트 개최로 발생되는 관광객의 증가와 관광이벤트 이후의 지역 파급효과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임으로써 관광이벤트의 구조적인 차원에서 효과를 검증하는 부분에서는 한계성을 갖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관광이벤트 효과와 관련된 연구들의 한계점으로 나타나고 있는 부분을 개선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관광이벤트의 효과를 검증하는 부분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관광이벤트의 주요 특성이며, 지속적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관광이벤트의 체험을 중심으로 관광이벤트의 구조적인 접근을 수행하였다. 또한 관광이벤트의 체험이 관광목적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관광목적지의 경쟁력과 결부되어 있는 브랜드 자산을 활용함으로써 관광이벤트의 체험이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연구에서는 관광이벤트의 체험을 대안적인 체험커뮤니케이션수단(utility of experiential communication)으로 이해함으로써 기존의 판촉 전략과 광고 및 홍보에 적용되어 오던 수정이중매개모델(modified dual mediation model)을 연구에 적용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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