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 148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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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우리 사회는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건강지향적인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와인 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또한 소비자들이 와인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선택속성과 이들 속성에 대한 국가별 이미지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선택속성을 고려한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포지션닝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지만, 국내 연구는 아직 초보단계에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선택속성을 도출한 다음 포지셔닝 맵을 작성하여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선호도 분석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정성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선택속성을 도출하기 위해 20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집단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와인 의 국가별 브랜드 선택속성에 타당한 항목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항목은 1 - 2차 예비조사를 통하여 최종 와인의 국가별 브랜드 선택속성 12개 문항을 도출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 부산, 대구에 거주하는 일반인들, 와인동호회, 와인전문가과정 수강생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최종 199명의 유효설문지를 이용하여 다차원처도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국가브랜드 와인브랜드(레이블) 포지셔닝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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