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 투자는 위기 상황의 기업을 구할 수 있을까? : 획득미디어를 통한 부정적 커뮤니케이션 확산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획득미디어에 대한 논의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 영향력을 제한적으로 탐색하고 있다는 문제인식으로부터 비롯되었다. 획득미디어를 통한 부정적 커뮤니케이션 전파가 기업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이 과정에서 광고비 투자 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탐색하려는 목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소셜 획득미디어 그리고 전통 획득미디어 상에서 기업위기에 대한 부정적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하면 기업가치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 획득미디어를 통한 부정적 커뮤니케이션이 확산될 때 광고비 투자를 확대하면 기업가치 감소가 완화되었으나, 전통 획득미디어의 경우 광고비 투자에도 불구 하고 기업가치 감소 완화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획득미디어의 영향 력을 기업 차원에서 제안한다는 의미와 함께 위기 상황에서 광고비의 가치를 재조명한다는 의미 를 갖는다. 실무적으로는 기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광고비 투자 효과를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1) 기업 위기
2) 기업 위기 상황에서 획득미디어의 역할
3) 광고비 투자를 통한 위기관리
4) 기업가치
3. 연구설계
1) 표본선정
2) 변수의 측정
3) 연구모형
4)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기초통계량
2) 가설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1) 연구 요약
2) 논의
참고문헌
2. 문헌연구
1) 기업 위기
2) 기업 위기 상황에서 획득미디어의 역할
3) 광고비 투자를 통한 위기관리
4) 기업가치
3. 연구설계
1) 표본선정
2) 변수의 측정
3) 연구모형
4)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기초통계량
2) 가설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1) 연구 요약
2) 논의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