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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패션에 표현된 일본 전통 이미지 텍스타일의 조형성 | 2006.10.01
기타 | (성신여자대학교)
본 논문은 현대패션에 표현된 일본 전통 이미지 텍스타일의 조형성 연구를 통하여 일본의 전통적인 미의식과 복식에 표현된 조형적인 특성을 파악하였다. 현대 패션과 텍스타일에 있어 일본의 문화적 정신적 요인들이 동양적 정서와 분위기를 자아내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해왔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일본 전통 복식의 조형적 요소가 현대패션에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를 파악하고 일본의 전통복식에 나타난 문양을 분류해 보고자 하였다. 복식에 나타난 문양은 장식의 역할과 동시에 그 나라와 한 시대의 사상과 의식을 표현한다고 할 수 있으므로, 복식에 표현된 문양을 통해 일본의 전통 미의식을 고찰하고 일본직물의 종류 및 형태, 문양 등을 시대별로 살펴보았다.
한국 전통복식 조형미를 한지직물에 응용한 에코(ECO)패션디자인연구 | 2007.04.01
기타 | (성신여자대학교)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원주와 전주의 지역특성화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신소재인 한지직물의 명품화를 위해서는 여기에 부합되는 품질의 한지사 대량생산이 가능한 첨단장비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두 지역간의 산·학·연·관의 유대적인 네트워크 형성은 물론,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진행하고자 하는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며, 정부 주체의 `국가브랜드 인프라`구축과 국가섬유사업으로의 적극적인 추진과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둘째, 한지직물의 실증연구를 위한 설문분석결과 한지하면 가장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로는 `우리고유의 친환경 소재이다` 가 가장 높았고, 한지하면 떠오르는 상품으로는 `카드 그림용지 창호지 등의 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높았다. 한지직물을 응용한 패션상품에 대한 인식여부는 `아니오`라고 가장 많이 답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따라서 한지하면 문방사우로써의 이미지인 창호지라는 전통적인 사고의 `종이`라는 이미지가 떠오르며, 한지직물에 대한 인지는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지직물에 대한 정보 습득 경로로는 `TV나 라디오`가 가장 높았고, 한지직물을 응용한 패션상품 구매 경험은 없다고 응답한 경우가 매우 높았다. 셋째, 한지직물 자극물 경험 전 생각과 구매의사, 한지직물 자극물 경험 후 느낌과 구매의사, 응답자의 특성으로 구성된 연령별 설문분석을 하였으며, 한지직물 자극물 경험 전·후 생각과 구매의사 차이를 분석결과 한지직물 자극물 경험 전·후 생각에 대한 유의한 항목들의 차이를 살펴보면 자극물 경험 전 응답자의 한지직물에 대한 생각이 자극물 경험 후 긍정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품 디자인 연구 : 레트로 패션을 중심으로 | 2007.04.01
광고크리에이티브 | (성신여자대학교)
한국의 의류산업은 경제발전 초기 단계에서 한국형 경제개발을 이루는 근간이 되는 산업분야로 1960년대부터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에 기반을 두고 섬유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1975년부터는 대기업의 기성복 산업이 우리나라 의류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고,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늘어난 1980년대를 기점으로 의류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면서 의류시장은 연 20조원 규모에 연평균 신장율 17%의 고성장 산업으로 안착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의류중소업체들은 대부분 OEM(하청업체)방식에 익숙해져 있고 디자인 개발 능력의 부족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발전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의류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중소업체들의 디자인 개발이 가장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 에 본 연구는 2006년 서울중소기 업청의 기술지도사업 에 참여하여 중소업체를 위한 디자인을 연구하여 제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의류산업의 특징과 현황을 살펴보고 유통시장 개방으로 침체되어 가고 있는 의류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방안 중 고부가가치 창출의 핵심이 되는 디자인을 의류중소업체에 지원하여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 주기 위함이다 디자인의 컨셉은 2000년대에 가장 반복적이고 보편적으로 유행되어 소비자가 꾸준히 관심을 갖는 레트로 패션을 4가지 테마로 디자인하여 제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의류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업체의 의류산업 특징 및 현황을 살펴보고 패션 트렌드 정보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창출에 핵심이 되는 디자인 제작을 지원하여 OEM이 아닌 경쟁력 있는 자체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소아에서 탈공역단백(UCP-1) 유전자 다형성에 따른 비만 치료의 맞춤형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2006.10.01
기타 | (성신여자대학교)
2005년 우리나라 아동의 비만 유병율은 10.6%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이며, 한국형 식사에서 서구형 식사로의 식습관 변화는 성인이 편 후 순환계질환 사망률의 주요 원인임이 발표되었다. 비만은 여러 가지 환경적 인자와 유전적 소인의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로 유전적 소인에 의한 체중의 변화는 약 33% 설명될 수 있다고 알려진다. 최근 질병의 유전적인 소인과 치료를 분자생물학적 방법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면서 현재 약 200개 이상의 비만 후보유전자 등이 거론되고 있고 유전자 맞춤형 약물 및 영양 치료의 시도로 맞춤의학 또는 영양의학이라는 새로운 용어가 창출되고 있다. 갈색지방에 존재하는 133 아드레날린성 수용체(B3AR, P3-adrenergic Receptor) 단백질은 트립토판이 알지닌으로 치환되어 변이를 나타내는데, 이러한 변이(Trp64Ars)는 비만인에서 체중 증가(일본인),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의 조기발병(핀란드, 피마인디언),장기간의 체증 증가(프랑스인)와 상관성이 보고되었다. 탈공역단백(UCP-l, uncoupling protein-1)은 미토콘드리아에서 지방산의 산화에 의한 열발생에 관여하는 단백질로 A3826G 변이는 체중 증가와 저칼로리 식이에 대한 저항 성, 기초대사율의 감소 등과의 상관성이 제시되고 있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 3-5학년 117명을 대상으로 비만 관련 유전자의 다형성별 식이섭취 양상과 혈중 생화학적 수준을 바탕으로 변이형 비만유전자 보유자의 반응차이를 정상인과의 개인차로 설명함으로써 비만과 대사성 질환의 진단과 치료 및 예방을 위한 맞춤형 모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민화 「화조화」를 응용한 메이크업과 의상디자인 연구 | 2007.04.01
기타 | (성신여자대학교)
나타나며 본 연구의 목적은 조선시대의 민화 중 화조화를 응용하여 현대적 감각의 의상과 메이크업으로 디자인하여 우리 민족 고유의 미의식을 새롭게 재인식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전개 되었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범위와 방법에 대해 논하였고, 2장에서는 한국민화와 화조화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한국민화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화조화 작품 237점 중 크게 꽃을 주제로 한 124점과 새를 주제로 한 79점, 나비를 주제로 한 34점의 작품으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전개 되었다. 한국민화의 정의와 특징, 한국민화의 주제와 소재에 의한 유형 분류, 화조화의 가장 중심적인 모티브인 곳과 새, 나비의 의미와 상징성에 대한 연구 후 화조화의 조형적 분석을 하였다. 또한, 조선시대 한국복식의 조형적 복식형태와 조선시대 미인도를 통해 그 시대의 여인상과 화장문화를 조사하여 그 시대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을 알아보았다. 3장에서는 화조화의 모티브인 꽃과 새, 나비의 조형미를 응용한 현대 의상과 메이크업, 그 외 디자인의 국내외 자료를 분석하였다. 현대에 보여지는 작품의 의도를 모두 파악할 수 없으므로 한국의 민화 중 화조화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디자인이나 작가들의 작품을 통하여 사례를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화조화를 응용한 토탈 코디네이션(Total Coordination) 개념으로서의 의상 디자인 7점과 메이크업 4점을 연구하여 총 11점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드레이퍼리 의상의 미적 특성과 패턴 연구 | 2007.04.01
기타 | (성신여자대학교)
현대 패션에서 복식디자인은 조형예술의 한 분야로 인체가 입고 움직임으로 3차원의 형태를 이루면서, 살아 움직이는 조형성을 강조한 예술작품으로 인지되고 있다. 복식의 3차원적 형태는 구성의 방법에 따라 입체적 혹은 평면적으로 제작되며, 의복의 디테일과 장식적인 부분에서 그 형태를 구성할 수 있다. 복식디자인의 형태를 이루는 개념 중 드레이퍼리는 복식을 미적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으며, 드레이핑 기법에 의하여 제작할 수 있다. 드레이퍼리형 복식은 옷감의 기교적인 재단과 봉제 없이 한조각의 천으로 신체에 느슨하게 걸칠 수 있는 의복형태로 시작되었으며, 이러한 복식은 신체미와 움직일 때 나타나는 미를 천을 통하여 나타냄으로써 전체적인 비례와 균형의 조화미를 추구하게 된다. 또한 평면적 구성의 단순함을 풍성한 천의 질감에 따른 드레이퍼리의 주름장식을 통하여 미적 효과를 표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드레이퍼리는 아름답고 자유로운 부정형의 주름이 잡힌 복식으로, 복식의 실루엣을 결정하며 예술적인 복식 구성에 필요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방법에 의하여 드레이퍼리 의상의 미적 특성을 알아보고, 바이어스 재단에 의해 이루어지는 카울, 플라운스, 플레어의 형태를 응용한 드레이퍼리 의상디자인을 창안하여, 드레이핑에 의한 패턴을 개발하는데에 그 목적이 있었다.
길상문양을 응용한 자카드 직물 패션상품 개발 연구 | 2007.05.01
광고크리에이티브 | (성신여자대학교)
21세기는 정보화, 개방화 시대로 글로컬리즘(glocalism)화 되어가고 있으며, 문화와 생활양식이 범세계적으로 일원화되는 가운데 자민족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이미지 창출은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패션에도 영향을 주어, 세계 패션계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각 디자이너의 내부에 존재되어 있는 각 국의 고유전통을 바탕으로 타국과 차별화되면서도 세계인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신뢰성과 창의력을 겸비한 디자인 제시가 필요하다. 한국적인 것을 표현할 수 있는 많은 요소 가운데 문양은 언어나 문자와 마찬가지로 한 민족과 그들이 살아온 자연, 생활환경에 따라 고유한 형태와 독특한 성격을 나타낸다. 우리의 전통문양은 우리 민족의 생활정서와 감정이 가장 솔직하게 표현되어 있어 우리나라만의 상징성과 특색을 지니고 있다. 현대 패션계에서도 우리나라 문양을 활용한 작품들과 생활용품들이 많이 보여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전통문양 중 복과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를 지닌 길상문양을 모티브로 하여, 보편적이면서 한국적인 특성을 지닌 자카드 직물을 다양하게 개발한 후 원피스, 스커트 투피스, 바지 투피스, 넥타이, 가방, 구두 등 어패럴 제품과 패션상품을 디자인화 하여 국제사회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새롭고 다양한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는데 있다.
현대패션에 나타난 시뮬라시옹 표현에 관한 연구 : 2001년~2006년 패션컬렉션을 중심으로 | 2007.04.01
광고크리에이티브 | (성신여자대학교)
오늘날 인터넷, TV, 모바일 정보통신 등의 디지털 미디어가 만들어내는 수많은 기호 이미지들은 탈근대적 정보화 사회인 현시대의 새로운 문화적 특징이 되고 있다. 이처럼 미디어가 지배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실재(實在)에 대치시키는 강력한 메커니즘으로서 반복된 미디어 자극이 기존의 시공간 구조와 사고 구조를 파괴하고, 현실과 이미지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여 실재에 근거하지 않은 복제된 기호 이미지만을 끝없이 생산하고 있는 것이다. 탈근대적 현대사회의 이러한 현상에 대해 프랑스의 사회학자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는 시뮬라시옹(Simulation) 이론으로서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