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제목 저자 출처 학회/발행처
조선시대 여성 장신구의 현대적 변용 연구 | 2007.06.01
기타 | (단국대학교)
전통 장신구의 고유한 미의식은 사상이나 윤리적인 관점이 담겨 있는 시대정신을 근간으로 여성성을 닿아내는 미적 가치로 이를 구현하고 있는 전통 장신구는 실용성과 심미성을 함께 구현한 형상으로 조형사상의 완결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조선시대의 여성 장신구는 여성의 생활문화인 규방문화 속에서 기본 복식에 아름다움을 부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면서도 그 자체로서의 미적 가치를 충실히 표출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새로운 문화의 트랜드는 여성의 가치관 확장을 통해 사회적?환경적 변화를 수용하고 있다. 과거 여성 장신구는 특수계층의 전유물로써 장식적 측면의 부각은 미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과 더불어 신분의 상징 등 전통 복식의 부차적인 장식으로 인식되었던 것이다. 현대에 이르러 여성 장신구는 독자적인 미학을 표방하고 있으며, 개인의 기호와 취향을 고려한 장신구 착용과 그에 따른 독창적인 디자인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현대 여성 장신구의 번성은 제작 및 기법과 함께 디자인 측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맹목적인 서구 장신구의 흡수 과정은 서구적 장식 미학을 지나치게 추구한 탓에 우리만의 독자적 디자인 흐름을 주도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장신구 디자인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오늘날 전통의 미적 정수(精髓)를 조형의 본질에 깊이 천착(穿鑿)시켜 직접 적용하는 작가는 흔치 않다. 그 이유는 사고의 틀과 조형의 프로세스를 서양적 훈련과 교육에 익숙한 나머지 소재의 채택과 그 형식의 구현에 민족 고유의 주체성을 담아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자는 주제에 대한 의의를 전통의 소재와 사유의 바탕에서 그 논리성의 뿌리를 찾고 전통장신구 미학으로 대변되는 조선시대 여성 장신구의 상징성과 조형성고찰과 분석을 바탕으로 현대적 변용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한국 도시건축 개발사업에서의 디자인경영 | 2006.12.01
기타 | (단국대학교)
근래 한국 내 규모있는 건축행위의 상당부분은 `개발사업`이란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함께 기존의 건축주, 건축가, 건설사를 주축으로 이루어지던 건설 사업에 디벨로퍼, 금융사, 관공서(허가기관) 등 새로운 주체가 등장했으며, 각 주체간의 역할과 역학관계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과거 설계에서 완공까지 전 과정에서 비교적 주도적인 역할을 하던 건축가의 위상은 위축되었으며, 디벨로퍼나 금융사와 같은 다른 주체의 요구에 의해 주요사안이 결정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도시의 질적 가치보다는 경제적 이익에 관심이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자인경영` 개념을 적용하여 이러한 불합리한 점들을 개선하고 보다나은 도시건축의 실현과 도시의 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보고 그 가능성을 연구해 본 것이다. 이를 위해 도시건축 개발사업의 구조와 참여 주체들의 역할과 기능, `디자인경영` 기법 등을 파악한 후 사례분석을 통하여 도시건축 개발사업에서의 `디자인경영`의 적용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프로야구의 서비스품질과 서비스 브랜드개성이 서비스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2006.12.01
광고효과 | (단국대학교)
This study was intended to offer objective and systematic data to establish a distinguishable marketing strategy examining a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of professional baseball spectators and their future consumption behavior. A questionnaire was used for the study and spectators in Daegu baseball stadium were set up as population. 500 males and females over 15 years old were selected for 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They should answer the questionnaire by self-administration method. After insincere answers or answers that had omitted some information and were out of normality were excluded, valid samples of total 489 spectators, who were 323 males and 166 female(97.8%), were extracted and used for the final analysis.
입지특성에 따른 고객의 은행점포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 서울특별시 소재 시중은행을 사례로 | 2006.10.30
광고와 마케팅 | (단국대학교)
본 연구는 은행점포의 입지특성에 따라 고객의 점포 선택요인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 중심의 은행점포 입지전략 차원에서 은행의 합병 시 신설?이전?폐쇄?통합 점포계획을 수립하고, 고객요구에 부합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학술적, 실무적 측면에서 일조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점포입지 이론과 소비자 행동 이론 그리고 은행점포 입지 현황에 대한 문헌들을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설문조사 항목을 추출하여 은행점포 방문고객과 직원을 상대로 점포 이용행태 및 선택요인, 고객 행동에 관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점포의 입지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먼저 서울시의 25개 자치구에 대해 은행점포 보유 수 기준으로 상?중?하위 지역으로 자치구를 분류하였다. 또한 이 세 유형의 지역으로 분류된 자치구를 대상으로 다시 은행점포 주변의 토지이용 유형에 따라 상업, 주거, 주거+상업지역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토대로 점포 소재 지역에 따라 고객의 은행점포 선택특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 및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은행점포 이용행태 분석의 결과에 의하면 고객과 직원 모두 접근성 항목이 점포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이 결과로 볼 때 고객은 점포선택 시 서비스와 이미지와 같은 무형적 조건보다는 유형적 조건인 접근성에 의해 더 크게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었다.
의료영상소프트웨어 아이콘디자인의 표상화와 이해도 | 2006.12.15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단국대학교)
컴퓨터 기술과 멀티미디어 환경의 발달은 현대산업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의료분야도 예외가 아니어서 의료기술의 정보화 및 자동화 기술 발전에 많은 향상를 가져오고 있다. 의료영상분야의 경우 Digital Radiography(DR)의 등장으로 이를 이용한 디지털영상기술, 진단용 영상기기의 발전과 이의 디지털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디지털 의료영상이 갖는 장점은 의료정보시스템에서 질환진단 시 유용하게 사용되고,시각화한 2구원 의료영상과 3차원의 가시화를 등해 모의견습과 가상시술, 원격진단은 물론 원격의료를 환자상담에 사용함으로써 효율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환자는 물론 병원 직원들의 고객 만족을 이끌며, 향후의 경쟁력 있는 병원의 전략적 시스템으로서의 의료영상에 관련한 소프트웨어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소프트웨어에서 아이론의 역할은 소비자에게 익숙하고 친근한 도식적인 형태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수 있도록 하는사용의 편리성을제공하는 데 있다. 특히 의료 영상처리소프트웨어는 사람의 생명과 직결된 의술을 다룬다는 점에서 더욱 아이론의 역할에 중요성을 인식해야한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많은 의료영상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고 있는 아이론들은 개발자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어, 사용자에게 기능의 의미전달의 정확성과 접근을 어렵게 함은 물론 사용자에게 필요한 교육 시 혼돈과 불편함을 가져오고 있다. 따라서 본연구자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책임의식과 연구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스포츠보증인의 속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FCB Grid 모델의 검증을 중심으로 | 2006.06.09
광고효과 | (단국대학교)
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보증인의 전문성, 신뢰성, 애호성, 유사성 그리고 광고 태도, 브랜드태도, 브랜드동일시,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인과관계를 이론적 구조모형을 중심으로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서 규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광고 전략모델 중 FCB Grid 모델을 적용하여 제품유형별로 스포츠보증인의 광고효과에 대한 인과관계를 집단별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비교,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대상은 대학생이며, 할당편의표본추출법(Quota convenience sampling)을 통하여 총 800부를 표집한 후 779부를 최종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 12.0과 AMOS 4.0을 활용하여 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확인한 후 개별 가설들을 검증하였는데,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보증인 속성 중 신뢰성, 애호성 그리고 유사성은 광고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리문도자의 연구 : 현대적 해석을 중심으로 | 2006.12.01
기타 | (단국대학교)
현대도자에서 연리문은 日本과 유럽, 美國, 濠洲등 다양한 나라에서 시도, 연구되어지고 있으며 日本에서는 練理紋妓法을 練上手(neriagede) 또는 練迭み(nericomi)등 自國의 傳統技法으로 확고히 하려는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결과 練上手 라는 기법에 대한 명칭이 세계 각지로 알려져 Neriage 기법으로 통용되어 japanese Ceramics로 불려 지는 등 日本의 전통기법으로 확고한 자리매김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연리문은 역사적으로 高麗時代 靑磁와 함께 만들어 졌으며 世人들의 관심과 더불어 유물들이 발견 되어지고 있다. 또한 高裕燮 선생이 일찍 연리문이라 칭하였던 명칭에 대한 의의와 시대적 상황에서 한국의 전통기법이 일본식 명칭으로 불리어 지는 것에 대해 안타까워하여 붙여진 명칭으로 이해한다면 우리가 그것을 지켜야할 필요성을 감지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연리문은 高麗時代의 전통기법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800여 년 동안 이나 기법을 발전시키지 못하고 단절되었다. 이후 1980년부터 연리문 작가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오늘날 젊은 작가들에게서 많은 장르를 통해 기법이 등장되고 있는 시점에서 연리문 연구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절실하게 요구 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조건과 시점에서 연리문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기록은 전통을 이어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그에 따른 대중적 인식은 그 문화를 살찌우게 될 원동력이 될 것이다. 본 논문 < 練理紋陶磁의 硏究-現代的 解析을 中心으로 >은 현대도예에서 새로운 도자 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연리문 기법을 다룸으로서 한국 연리문 도자의 독창적 문양과 기법을 통해 현대적으로 발전, 그 이론적 기초를 구축하는데 그 의미를 둔다 하겠다.
신라시대 와당에 나타난 초화문의 유형과 비례분석 연구 | 2007.02.01
기타 | (단국대학교)
자연과 인간이 만든 창조물들을 자세히 관찰해보면, 우리는 그곳에서 공통되는 조화와 질서를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반복하여 나타나는 어떤 조화이거나 또는 생물일 경우 성장과정, 혹은 서로 상반되는 대립물의 결합 등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유사한 움직임을 띄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질서는 자연현상의 조화와 형태 속에 원천적으로 내재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인위적인 조형물일 경우에는 제작 의도를 더욱 명백히 보여주는 형태로 존재하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 이 규칙은 때로는 조형물 간의 관련성을 형태상 정돈된 수리적 체계로 보여주기도 한다. 그러면 인위적 조형물의 하나로써 자연물을 형상화한 천오백 년 민족문화의 자랑인 신라 와당 초화문의 형태 속에도 어떤 규칙성이 감추어져 있지는 않을까. 육안으로 관찰되는 문양에서 우리는 어떤 수리적 체계와 조형의 문제를 찾아 낼 수 있을 것인가? 자연을 형상화한 아름답고 인상적인 우리나라의 여러 문앙은 역사적 시기에 따라 단순하고 기본적인 형태를 수백, 수천 가지로 바꾸어 가며 각기 다른 모양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신라시대는 자연에 지천으로 널려 있는 꽃, 풀 등을 형상화하여 초화문의 형태로 다채롭게 표현하였던 시기로 우리 문양을 대표할 수 있는 시기라는 평가를 받고 있을 만큼 그 종류와 형태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성 속에 서도 일정한 전형은 발견되고 있으니, 그 형태의 기본은 크게 씨방, 꽃잎, 주연, 꽃잎 외 공간 등의 시각요소를 중심으로 한다는 조화와 질서가 바로 그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아시아 고와사(古瓦史) 상 가장 아름답고 다채로운 문양을 탄생시킨 신라시대 와당에 나타난 초화문의 조형적 분석을 통해 초화문의 시대적 비례체계 변화를 이해하고,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삼아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한국의 문양비례미론의 정립을 시도해 보았다. 이 논문의 연구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사이키델릭 록 포스터에 나타난 해방적 상상력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 2006.12.15
기타 | (단국대학교)
. 본 연구는 이러한 사이키델릭 록 포스터가 양산된 배경 속에서 궁극적으로 사이키델릭 록 포스터에 나타난 마르쿠제의 `해방적 상상력`의 조형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조형 기호학에 입각하여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모티브와 컬러를 통해 표현과 내용을 종합하고 그 상징 의미를 밝혀내 본 바 그의 `해방적 상상력`의 표현 요소가 환각에 의한 탈구조적 표현과 여성 해방적 표현 그리고 자연 해방적 표현으로 드러났다. 마르쿠제의 지각혁명은 환각의 지각구조를 감성 해방의 형식으로 보고 있는데,이는 세계를 인식하는 기본구조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세계를 인식하는 자유로운 감각이 탈구조적 표현으로 나타난 것이다. 탈구조적 요소는 환각적인 색채성과 시.공간의 부조리성 그리고 관습화 된 신체와 언어의 해체성으로 분리 될 수 있다. 환각적인 색채성은 사이키델릭 록 포스터 작가들이 LSD를 복용한 경험에서 얻어진 빛과 색을 표현한 것으로서 원색의 보색대비와 동시대비효과를 통해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모더니즘의 선형적인 시 ?공간 개념도 다양한 옵티컬 패턴 (Optical Pattern)의 사용으로 2차원의 공간에서 3차원적인 감각을 만들어 현재의 시?공간 개념을 무너뜨렸다. 이는 히피들의 억압에 저항하고 자유를 갈망하는 에너지를 표현한 것이다. 환각은 기존의 논리적이고 구조적인 관습을 초월하는 체험상태로 사이키델릭 록 포스터에는 신체와 언어가 해체되어 나타났다. 신체는 조각나고 다시 접합되었으며, 언어는 암호나 숨은 그림이 되어 의미 정보를 포기하고 미적 정보를 강조하는 방법으로 관습을 해체하였다. 사이키델릭 록 포스터의 여성 해방적 표현은 여성성을 통해 인간을 해방하고자 하는 마르쿠제의 여성 해방 정신과 일치함을 보였다. 작품 속의 여성은 인간을 해방의 길로 인도하는 지혜와 구원의 상징으로 나타났다.
스포츠관련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결과의 정리·종합분석 | 2007.02.01
광고효과 | (단국대학교)
이 연구에서는 스포츠관련 광고 중 스포츠스타모델과 비스포츠스타모델간의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광고효과의 차이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정리 · 종합 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메타분석법을 이용하여 실제적 유의성 검정의 차이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또한 일치되지 않았던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고자 하였으며, 후속 연구를 수행하는 데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988년부터 2003년 현재까지의 학위논문 및 학술지에서 스포츠관련 광고모델 유형에 따라 광고효과를 측정한 선행연구 55편, 연구문제에 따른 206개의 연구사례를 대상으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