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변화관리가 IT벤처기업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9년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봄철학술대회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 29 pages| 2009.08.1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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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조직운영과 의사결정 과정으로부터 소외되어 있는 조직 구성원들은 결코 조직을 위해 일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자신은 기계의 부속품에 불과하며, 자신이 아무리 노력해도 그 대가는 모두 조직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강하게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 조직 구성원들과의 적극적인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구성원 스스로 조직이 돌아가는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면, 구성원들은 비로소 자신이 조직에서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구성원 스스로가 조직 안에서 자기인정과정을 거쳐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게 되었을 때 그들은 비로소 조직을 위해 열정을 가지고 헌신하려고 한다. 그래서 변화관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가 바로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자존심을 세워주는 일이 중요하며 그것은 바로 조직리더인 최고경영자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여부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조직의 리더인 최고경영자가 조직 구성원들과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려고 하는 것은 구성원들의 조직 충성도와 몰입도를 높이는 것과 밀접한 영향이 있다. 동료와 상사, 부하에 대한 신뢰 없이 조직이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역할과 책임완수는 결국 타인에 대한 신뢰가 전제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조직차원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은 결국 구성원들을 불확실성의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 준다. 결국 조직이 운영되고 있는 상황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막연히 불확실성을 유지하면서 업무에 임하게 된다면 제대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기업경영에 있어 핵심이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며 커뮤니케이션만 잘 되어도 조직 구성원들의 사기, 일할 의욕 그리고 창의적인 분위기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2. 이론적 고찰
1)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적 고찰
2) 변화관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3) IT벤처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4) 조직몰입에 관한 이론적 고찰

3.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변화관리와 조직몰입 실증분석
1) 표본설계 및 연구모형
2) 변수의 정의와 연구가설의 설정
3) 연구가설 검정

4.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변화관리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제언
1) IT벤처기업에서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언
2)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지속적인 운영을 통한 조직몰입 증대방안
3) IT벤처기업형 변화관리 방법론 개발 제언

5. 결론과 의미
1) 연구결과 및 의의
2)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조직커뮤니케이션 변화관리 IT벤처기업 조직몰입 조직충성도 몰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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