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크리에이티브 개념에 대한 실무자 인식과 적용 가능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광고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 연구에 관한 시론적 고찰 -통섭적 관점에서의 연구 가능성-
09 춘계광고학술심포지엄 | 한국광고학회 | 9 pages| 2009.05.25|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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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현재 사용되고 있는 ‘미디어 크리에이티브’라는 용어는 미디어와 크리에이티브의 합성어로 ‘미디어를 고려한 크리에이티브’ 혹은 ‘크리에이티브를 고려한 미디어’의 관점에서 미디어를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적 부분에 대한 통칭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이 부분은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라는 미디어 창의성의 영역으로 해석되고 연구되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광고에서의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 연구는 단순히 미디어에 대한 특성이나 크리에이티브 특성만으로는 규명될 수 없으며 다양한 영역의 통섭적 관점에서 연구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에 관한 연구 부재의 심각성에 주목하고, 이를 연구하기 위해 기존의 미디어 및 광고 크리에이티브 측면의 연구와 최근의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 현상에 대한 논의 등을 종합하여 새로운 연구 영역으로서의 연구 과제 제기 및 통섭적 관점에서의 연구 가능성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고찰
1) 미디어 전략에서의 크리에이티비티 연구
2) 광고 창의성 연구
3) 광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 요인에 관한 연구

3.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 현황과 이슈
1)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 등장 및 발달
2)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에 관한 다양한 시각
3)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의 확대 가능성

4. 통섭적 관점에서의 연구 가능성 제시

참고 문헌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 크리에이티브 통섭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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