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NPR 심화 분석 _ 이용자 세그먼테이션을 통한 페르소나 분석 사례
자료요약
01 '이용자 세그멘테이션' 분석 목적
동일한 성별과 연령대 안에서도 이용자마다 매체 이용 레퍼토리는 매우 상이함
이런 관점에서 주요 마케팅 타깃인 '남녀 2039'그룹이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관심사에 따라 어떻게 세분화되는지 살펴봄
세분화된 각 타겟별 특성을 분석하여 각 타겟 세그먼테이션에 특화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시해보고자 함
02 세그먼트 A의 페르소나 "열혈 게임 매니아"
-미디어 이용 행태 특징 분석
-광고 목적별 광고 효과 차이 분석
-광고 유형별 적정 광고 예산 배분안 산출
03 세그먼트 B의 페르소나
"소셜미디어 탐색가"
-미디어 이용 행태 특징 분석
-광고 목적별 광고 효과 차이 분석
-광고 유형별 적정 광고 예산 배분안 산출
04 세그먼트 C의 페르소나
"온라인 쇼핑 유목민"
-미디어 이용 행태 특징 분석
-광고 목적별 광고 효과 차이 분석
-광고 유형별 적정 광고 예산 배분안 산출
05 세그먼트 D의 페르소나
"재테크 주린이 직장인"
-미디어 이용 행태 특징 분석
-광고 목적별 광고 효과 차이 분석
-광고 유형별 적정 광고 예산 배분안 산출
결론 및 제언
동일한 성별과 연령대 안에서도 이용자마다 매체 이용 레퍼토리는 매우 상이함
이런 관점에서 주요 마케팅 타깃인 '남녀 2039'그룹이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관심사에 따라 어떻게 세분화되는지 살펴봄
세분화된 각 타겟별 특성을 분석하여 각 타겟 세그먼테이션에 특화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시해보고자 함
02 세그먼트 A의 페르소나 "열혈 게임 매니아"
-미디어 이용 행태 특징 분석
-광고 목적별 광고 효과 차이 분석
-광고 유형별 적정 광고 예산 배분안 산출
03 세그먼트 B의 페르소나
"소셜미디어 탐색가"
-미디어 이용 행태 특징 분석
-광고 목적별 광고 효과 차이 분석
-광고 유형별 적정 광고 예산 배분안 산출
04 세그먼트 C의 페르소나
"온라인 쇼핑 유목민"
-미디어 이용 행태 특징 분석
-광고 목적별 광고 효과 차이 분석
-광고 유형별 적정 광고 예산 배분안 산출
05 세그먼트 D의 페르소나
"재테크 주린이 직장인"
-미디어 이용 행태 특징 분석
-광고 목적별 광고 효과 차이 분석
-광고 유형별 적정 광고 예산 배분안 산출
결론 및 제언
이용자
페르소나
미디어의 광고
쇼핑
주식
소셜미디어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