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학의 홍보전략에 관한 수용인식 연구(초록)
2009년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봄철학술대회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 1 pages| 2009.08.2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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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발제에서는 국내 대학의 홍보전략에 관한 대학생들의 의견에 관한 주관성 유형을 구조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 기술하고 설명하는데 좀 더 발견적이고 가설생성적인 Q방법론을 활용하고자 한다. 즉, 대학생들의 심리적 주관성을 유형화하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국내 대학의 홍보전략에 관한 수용행태 유형에 대해서는 기존의 계량적 방법론(R방법론)으로 객관적 통계분석이 가능하겠으나, Q방법론적 분석논문은 수용자, 즉 대학생들의 자아구조(schema) 속에 있는 요인들까지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통찰력 있는 분석이 도출될 수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국내 대학의 홍보전략에 관하여 대학생들의 주관적인 인식에 대한 유형화 작업을 시도하였다. 즉, 이 연구는 기존의 이론에서 연역적인 가설을 도출하는 종래의 연구방법과는 달리,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갖게 되는 주관적 이미지에 의하여 새로운 가설을 발견(hypothesis abduction)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국내 대학의 홍보전략에 관한 수용행태 유형의 특성과 이에 따른 함의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함의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2009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춘계 정기학술대회 논문발표신청서
국내대학홍보전략 수용인식 Q방법론 대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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