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플레이디]2024 반려동물 업종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3월 호
- 현대자동차 “기업PR영상홍보” 외 4개 캠페인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F1스포츠스폰서링과스포츠마케팅
- [나스미디어] 2025년 2월 MEDIA & MARKET ISSUE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MEDIA & MARKET ISSUE
침묵에 관한 일 고찰: 침묵의 의미, 평가와 기능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학자들은 침묵이란 무엇이고, 침묵은 무엇을 의미하며 사람들은 침묵을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관한 의문을 제기해 왔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이러한 의문에 명확한 답을 내 놓지는 못했다. Johannesen (1974) 이 침묵에 관한 좀 더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한 이후 지난 30 여 년 간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한 여러 분야의 학자들이 노력했지만 침묵의 본질에 관하여 서로 상충되는 입장만을 확인하는 결과가 되고 말았다.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침묵과 같은 미묘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침묵은 흔히 활동이 없는 것으로 인식된다. 게다가 문화적인 편견은 연구자로 하여금 명시적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예를 들면 언어적 진술)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면서 침묵을 단지 배경으로 취급하게 만들었다.
침묵의 연구는 적어도 두 가지 이유로 중요하다. 첫째, 침묵의 이용은 그 자체가 말하는 방법을 이루는 여러 전략 또는 선택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다. (Braithwaite, 1990) 말과 같이 침묵은 한 문화권 구성원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상징적 자원이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기본적 구성 요소 가운데 하나는 특정 문화권에서 말하지 않아도 될 때를 아는 것이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침묵해야 하나를 아는 것과 그 침묵에 부여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특정한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파악하는 첫 단계가 된다.
국내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은 이러한 침묵에 관한 논의에 거의 참여하지 않고 있으며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1) 이글은 다양한 관점에서 침묵을 논의한 문헌들의 고찰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에서 침묵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한편 침묵에 관한 연구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침묵과 관련된 여러 쟁점을 제시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침묵과 같은 미묘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침묵은 흔히 활동이 없는 것으로 인식된다. 게다가 문화적인 편견은 연구자로 하여금 명시적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예를 들면 언어적 진술)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면서 침묵을 단지 배경으로 취급하게 만들었다.
침묵의 연구는 적어도 두 가지 이유로 중요하다. 첫째, 침묵의 이용은 그 자체가 말하는 방법을 이루는 여러 전략 또는 선택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다. (Braithwaite, 1990) 말과 같이 침묵은 한 문화권 구성원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상징적 자원이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기본적 구성 요소 가운데 하나는 특정 문화권에서 말하지 않아도 될 때를 아는 것이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침묵해야 하나를 아는 것과 그 침묵에 부여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특정한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파악하는 첫 단계가 된다.
국내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은 이러한 침묵에 관한 논의에 거의 참여하지 않고 있으며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1) 이글은 다양한 관점에서 침묵을 논의한 문헌들의 고찰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에서 침묵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한편 침묵에 관한 연구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침묵과 관련된 여러 쟁점을 제시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목차
1. 머리말
2. 침묵의 다양한 의미
3. 침묵에 대한 평가
4. 침묵의 기능
1) 힘과 감성의 표현
2) 정체성의 표시
3) 침묵의 정치
4) 말과 침묵의 보완기능
4. 요약
참고문헌
2. 침묵의 다양한 의미
3. 침묵에 대한 평가
4. 침묵의 기능
1) 힘과 감성의 표현
2) 정체성의 표시
3) 침묵의 정치
4) 말과 침묵의 보완기능
4. 요약
참고문헌
침묵
평가와 기능
소비자분석
커뮤니케이션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