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의 뉴스 서비스에 대한 규제 패러다임 고찰
2009년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봄철학술대회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 14 pages| 2009.08.1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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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포털사이트는 다양한 뉴스를 제공함으로써 단순히 검색 기능을 넘어 하나의 ‘포털미디어’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포털은 언론사로부터 뉴스를 공급받아 재매개하는 형식을 취함에도 불구하고 포털의 뉴스 서비스의 영향력은 크다. 실제로 한국언론재단의 2008년 <언론수용자 의식조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NHN 3위, 다음 5위) 상위 5위안에 신문-방송과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를 제치고 포털이 2개나 들어 있다(한국언론재단, 2008, p.43). 이러한 현상은 인터넷 상에서만 보면 더욱 심화되어 나타나는데,『네이버 뉴스』(http://news.naver.com)와 『미디어 다음』(http://media.daum.net)과 같은 포털미디어는 뉴스 이용자들의 순방문자와 도달률에 있어서 기존의 신문-방송이 발행하는 ‘언론사닷컴’을 앞질러 있다(www.koreanclick.com/information, 2008).
인터넷 포털이 뉴스 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2000년 5월 NHN이 처음인데, 당시 단순히 뉴스 목록만 제공하는 수준이었다. NHN을 시작으로 야후코리아와 다음커뮤니케이션도 뉴스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초기 포털의 뉴스 서비스는 ‘자급뉴스’의 형태를 띠었으나 2003년 이후 각종 언론사(신문, 방송, 통신 등)와 제휴하여 ‘타급뉴스’를 통해 인터넷 뉴스 시장에서 급격히 성장하였다. NHN은 2003년 4월 YTN과 합작하고 ‘디지털 YTN’을 설립하여 24시간 인터넷 뉴스 서비스를 강화하였으며, 야후코리아는 2004년 2월에 국민일보 기사뿐만 아니라 CBS와 제휴하여 ‘노컷뉴스’를 제공하였다. 또한 다음커뮤니케이션은 2004년5월에 ‘KBS 8 뉴스타임’과 제휴하여 ‘인터넷 뉴스 Top 10’을 매일 제공하였다. 당시 포털의 인수합병과 언론사와의 전략적 제휴는 무엇보다도 포털이 안정적인 뉴스 확보와 여론에 대한 영향력 증대에 따른 것이었다(황용석, 2003).
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의 시각: 인터넷 포털은 언론인가 아닌가

3. 인터넷 포털의 법적 성격 및 지위
1) 인터넷 포털의 법적 성격
2) 언론으로서 포털의 법적 지위

4. 인터넷 포털에 대한 규제 논의
1) 콘텐츠 제공자인 언론사의 입장에서 본 규제
2) 포털뉴스 이용자의 입장에서 본 규제
3) 정부와 정치권의 입장에서 본 규제

5. 논의

참고문헌
포털사이트 포털뉴스서비스 온라인매체 인터넷매체 규제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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