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미디어에서의 자기표현전략 및 미디어 운영 특성 - 대학생 블로거의 미디어 이용동기와 성별을 중심으로 -
2009년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봄철학술대회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 16 pages| 2009.08.10| 파일형태 :
조회 1979 다운로드 17
자료요약
인간은 자신의 인상에 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이나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인상이 형성되기를 원한다(Leary & Kowalski, 1990). 이러한 특성은 사이버 공간에도 확장·적용되어, 온라인에서의 교류 및 만남에 있어서도 바람직한 인상을 형성하기 위해 자신을 표현하게 된다. 특히, 개인웹사이트는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최적의 미디어로 인식되면서(Domminick 1999; D?ring, 2002; Jung, Youn, & McClung, 2007), 정보게시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며 정체성과 존재감을 구축한다(Papacharissi, 2002a). Rubio(1993)는 ‘나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내가 아니라 내가 표현한 나를 만나는 것’이라고 말했는데(Dominick, 1999), 이는 개인웹사이트가 인상관리를 위한 자기표현 공간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을 강조한 것이라 볼수 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촉진하고 유지하기 위해 개인홈페이지를 이용하려는 성향이 더욱 강해지고 있다(Dominick, 1999). 최근에는 개인웹사이트보다 제작 및 관리가 쉬운 블로그가 자기표현 미디어로 확산되고 있다. 블로그에는 과거의 미디어들에 비해 자신의 인상을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자기표현요소들이 제공되고 있어 현실보다 더 강력한 자기표현의 세계를 구현할 수 있다(Schau & Gilly, 2003). 블로거는 블로그를 운영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인상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방문자는 블로그에 제시된 다양한 정보와 자기표현요소들을 통해 블로거에 대한 인상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인상은 블로거와의 관계 형성 및 유지에도 영향을 미친다(Ellison, Heino, & Gibbs, 2006; Joinson, 2002).
국내에서도 개인 블로그 이용이 증가하면서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사회적 관계형성을 위한 블로그 간의 상호방문 기능, 자기표현 요소로 활용되는 다양한 아이템, 블로그 랭킹 등을 통해 이용자들의 자기표현 욕구를 자극하고,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증대시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미디어로 주목받고 있는 블로그에서의 인상형성을 위한 자기표현전략 및 블로그 운영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들이 주로 내용분석을 통해 자기표현전략을 분석한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블로그에서의 자기표현전략 및 블로그 운영에 관한 실증적으로 조사를 위해 개인 블로그 운영자로부터 직접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는 블로거들의 자기표현 경향은 물론, 방문자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인상을 형성하기 위해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하는지를 보다 명확하게 살펴본다는 의의를 갖는다. 또한 우리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온라인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블로그 문화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단서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문헌연구
1) 인상관리를 위한 자기표현전략
2) 인상관리를 위한 미디어 운영 특성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측정도구 및 자료수집 방법

4. 연구결과
1) 응답자 속성
2) <연구문제 1>의 결과
3) <연구문제 2>의 결과
4) <연구문제 3>의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대학생블로거 미디어이용동기 개인미디어 자기표현전략 미디어운영 사이버공간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